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한국형 메이커 스페이스 확산 등 성장 토대 마련

기사입력 2017-11-03 07:07:5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발표
김동연 부총리 주재 혁창업 생태계 조성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김상조 공정거래위 위원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동연 부총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산업일보]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4대 혁신기반 구축에 정책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창작활동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는 메이커운동 확산을 위한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혁신성장 추진전략 일환으로 참여형 혁신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한국형 메이커 스페이스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경제 전반에 혁신을 확산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토대 마련을 위해서다. 한국형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축하고 메이커운동의 사회적 저변을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메이커 활동을 위한 공간 인프라 조성, 메이커 문화 확산을 위한 국민 참여 유도와 네트워크 형성, 사업화 지원을 통한 제조창업 기반 마련을 주요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한국형 메이커 스페이스 확산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따르면 우선 국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국에 메이커 스페이스를 조성한다.

일반인의 메이커 교육·체험 등을 위한 일반랩, 전문 메이커의 창작활동을 제조창업으로 촉진하기 위한 전문랩 75개소를 2018년에 조성하고 2022년까지 367개소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국민들의 자연스러운 참여 유도 및 자발적 네트워크 형성도 촉진된다. 메이커 활동 흥미 유발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원·강사·운영인력 양성을 통한 전문메이커 육성에 나선다. 청소년과 일반인 동아리 활동 및 지역별·분야별 융·복합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고, 아이디어 공유, 정보 제공 및 멘토링 등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운영한다.

정부는 또한 아이디어가 사업화·창업까지 이어지도록 연계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TP, 창업보육센터 등 창업지원 인프라와 연계해 디자인·BM 고도화, 창업 멘토링 및 입주공간을 제공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 마련을 계기로 창조적 혁신 성장과 제조창업 저변이 널리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향후 메이커운동이 활성화되고 나아가 혁신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