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그래픽뉴스]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성장 ‘껑충’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그래픽뉴스]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성장 ‘껑충’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 IaaS 시장 성장은 가속화

기사입력 2018-09-20 13:11:0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그래픽뉴스]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성장 ‘껑충’
그래픽 디자인=이상미 기자

[산업일보]
내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가 올해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2019년에는 해당 시장 규모가 올해 1천758억 달러에서 17.3% 증가한 2천6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의 경우에도 지난해 1천453억 달러에서 21% 성장할 것으로 점쳤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클라우드 시스템 인프라 서비스(IaaS)다. 내년에는 2018년 310억 달러에서 27.6% 증가한 39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2022년에는 퍼블릭 클라우드 IaaS를 구입하는 조직 중 90%가 통합 IaaS 및 서비스형 플랫폼 (PaaS)공급 업체로부터 구입, 해당 공급 업체의 IaaS와 PaaS 기능을 모두 사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가트너의 리서치 디렉터(research director)인 시드 내그(Sid Nag)는 13일자 자료에서 ‘통합 IaaS 및 PaaS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클라우드 인프라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환경을 위한 보다 폭 넓고 깊이 있는 제품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IaaS 전용 클라우드 공급 업체는 틈새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와 같은 전략으로 인한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도입으로, IaaS 시장의 성장은 이미 가속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한다. 2019년 관련 매출은 17.8% 성장한 85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도 SaaS 부문의 강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국내 SaaS최종 사용자 지출액은 올해 약 8천404억 원으로 전체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 중 절반에 가까운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2019년에는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