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대형 화물차와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불법해체 단속 강화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대형 화물차와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불법해체 단속 강화

기사입력 2019-04-23 14:08: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대형 화물차와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불법해체 단속 강화

[산업일보]
국내 사업용 차량은 전체 등록차량의 6.5%에 불과하나 2017년 기준, 전체 교통 사망사고의 19.6%를 차지하는 등 위험성이 크다. 속도제한장치를 불법 해체한 대형 화물차나 버스의 과속운전으로 사고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휴게시간 미준수 등 운수업체의 관리감독 소홀이 졸음운전을 야기해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정부는 사업용 차량 가운데, 3.5톤을 초과하는 대형 화물차량과 승합차량(전세버스 등)에 설치된 속도제한장치 불법해체행위에 대한 단속이 강화된다.

경찰청은 지난 22일부터 오는 7월21일까지 3개월간 사업용차량 교통사고 야기 불법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방청 교통범죄수사팀 주관으로 사업용차량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인 ‘속도제한장치 불법해체 행위’와 ‘운수업체 관리감독의무 위반 행위’를 3개월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경찰은 속도제한장치 불법 해체 단속은 해체업자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유포한 사람까지 추적․검거하는 등 엄중히 대응할 방침이다. 속도제한장치가 해체된 차량은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을 통해 원상복구 조치하고, 원상복구 여부를 확인해 교통안전 위협요인을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운수업체 관리감독의무위반 단속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친 휴게시간 미준수, 사업용차량 운전자격 미취득자 채용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단속한다. 위반사항이 교통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운수업체 관련자를 교통사고 공범으로 형사입건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