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상표출원 핸드폰과 전자기계기구 등 생활밀착형 제품 많아
기업과 개인을 포함한 전체 외국인의 우리나라 상표출원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2010년부터 올해 3월까지 10년 간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상표 출원한 건은 22만3천779건이나 된다. 이는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상표출원 151만7천626건의 14.7%에 해당하는 점유율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0년 1만8천270건이었던 출원이 2018년에는 2만9천795건으로 크게 늘어나 외국인의 출원 증가세가 규모면에서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별로는 상표분야 5개 선진청인 한국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TM5(Trade Mark 5) 국가를 중심으로 한 상표출원이 많았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상표를 출원한 159개국 중 TM5 국가를 포함해 상위 10개국이 18만7천93건을 출원해 전체 22만3천779건의 83.6%로써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한다.
미국이 5만7천810건으로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상표를 출원했고, 이어 일본 3만3천847건, 중국 3만908건, 독일 1만6천453건 순이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상표출원을 많이 한 주요품목은 핸드폰 등 생활밀접 형 상품들이다. 외국인의 다출원 상위 10개 품목은 핸드폰 등 전자기계기구, 의류, 화장품, 의약품과 같은 주로 생활과 밀접한 상품으로 총 12만841건을 출원했다. 이는 전체 22만3천779건의 54%에 달하는 것으로, 이러한 품목에 상표출원이 집중되는 이유는 상품의 트렌드 변화가 빠른 등 생활과 밀접한 상품의 주된 특성으로 인해 ‘신제품의 개발과 출시’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이재우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외국인의 우리나라 상표 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브랜드의 성공여부를 가름할 수 있는 주요 시험무대가 됐고, 우리 경제의 규모가 점점 커짐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