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프라멕 사는 최근 살바니니의 유연 생산 시스템인 FMS 라인 (MD 자동화 창고+ S4 펀칭/샤링 복합기 + P4 자동절곡기) 설치를 완료했다. 전장 4m가 넘는 소재를 가공할 수 있는 이 판금 가공 라인은 생산 시간과 소재 보관을 돕고 JIT (Just-in-time, 적기공급생산)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는 게 프라맥 사의 설명이다.
프라멕 사는, 광범위한 유통망을 활용, 현재 전 세계 5개 공장과 14개 지사를 운영 중에 있으며 약 180개국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탈리아 중부 시에나에 본사를 둔 프라멕 사는 2만2천㎡ 규모의 제조 시설을 스페인 남부 무르시아 지역에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공장에서만 2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살바니니를 도입하게 된 세가지 이유
프라멕 사가 이탈리아의 제조사인 살바니니에서 생산한, FMS 라인 도입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은 불과 1년 전이었다. 당시, 프라멕 스페인의 사장이자, 스페인, 포르투갈, 아프리카 및 중남미 지역 지사장인 안드레스 그라나도스 씨 (이하 안드레스 씨)는 현장에서 펀칭 파트의 생산량을 늘려야 했다. 이와 동시에 최신 개발품을 항시 생산 가능하도록 생산 유연성을 높여야 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해 8월부터 살바니니에서 FMS 라인 설치를 시작한 이후로도 펀칭 파트의 다양한 부분들을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수정하며 진행했다. 안드레스는 15일자 배포한 자료에서 'FMS 라인 도입 후 자사 제품 약 95%의 판금 가공을 내재화 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외주 의존 비중을 현저히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 그 뿐만 아니라, 고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프라멕 사와 살바니니의 돈독한 관계는 1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프라멕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프란시스코 하비에르 에르난데스 가르시아 씨 (이하 프란시스코 씨)는 같은 배포자료를 통해 '새로운 S4 펀칭/샤링 복합기에서는 전장이 4m 이상인 판금을 가공할 수 있다. P4 자동절곡기는 최소 사이클 타임으로도 최대 3천495mm의 소재를 절곡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펀칭, 샤링, 절곡을 한 공정으로 통합, 다양한 형태와 두께의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1979년 출시한 FMS 라인은 통합 판금 솔루션 개발의 초석이 됐다. 라인이 판금 가공 분야에서 현재까지도 효율적인 시스템이며, 미래에도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일 것이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판금 분야의 기존 생산 방식과는 다르게, 고유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결합했다. 이는 오퍼레이터의 주관적인 결정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생산 시간을 최적화하고 이와 연관된 제조 물류 또한 개선할 수 있게 됐다'라고 부연했다.
생산성과 품질 동시 향상
라인이 설치된 프라멕 스페인은 판금 공정을 현재 2교대로 운영하고 있음에도 전체 현장인원은 단 7명에 불과하다. 이처럼, 생산성 뿐만 아니라 대량 생산부터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까지 대응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최대 96개의 펀칭툴이 장착 가능한 멀티 프레스, 고객사에서 사용 중인 ERP와 통합가능한 살바니니 OPS 소프트웨어, 그리고 자동 툴체인지가 가능한 유연성이 품질뿐만 아니라 생산성 측면에서도 완성도를 높였다는 것이다.
모듈화로 유연성과 맞춤화를 보장하다
이 외에도 로딩 및 언로딩 장치, 그리고 자동으로 소재를 공급해주는 MD 자동화 창고로 구성돼 있어, 가장 간단한 부품부터 가장 복잡한 부품까지 다양한 솔루션에 따라 생산할 수 있다. 프라멕 사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프란시스코 씨는, '대량 생산 방식에도 적합하지만, 자사와 같이 다품종 소량 생산이 필요한 기업에게도 적합하다'라고 했다.
살바니니 OPS와 ERP 연동
살바니니 OPS와 ERP 연동
살바니니의 OPS는 기업 자원 관리 시스템(ERP)과 연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프라멕사에 설치된 이 소프트웨어는 ERP 시스템으로부터 생산 주문을 받고 수량, 코드, 배송 우선 순위 및 주문과 같은 특성 매개 변수를 분석하고, 제품 프로그램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FMS 라인 구동에 필요한 작업 프로그램을 만든다.
또한, STREAM 소프트웨어(고유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포함된 CAD/CAM 응용 프로그램과 FMS 라인을 상호 연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WMS 소프트웨어(자동화 창고 관리 소프트웨어)는 전체 생산 공정 제어를 통해 원자재 및 반제품의 적절한 제어는 물론, 트레이의 위치 제어 또한 최적화해 관리한다.
현재와 미래를 위한 전략
프라멕 사는 젊고 역동적인 기업으로, 혁신과 경쟁력을 창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를 위해 성장과 발전에 대한 프라멕 사는 젊고 역동적인 기업이다. 최근,, 혁신과 경쟁력을 창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성장과 발전에 대한 끊임없는 열망,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환경 존중의 문화, 그리고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