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월드] 가구, 자동차, 건물 페인팅도 로봇으로 가능
(주)마젠타로보틱스,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페인팅 로봇 개발
기사입력 2022-10-28 08:03:08
[산업일보]
‘2022 로보월드(ROBOTWORLD 2022)’에 전시된 차량 도장(塗裝)용 페인팅 로봇이 실제 작업 움직임을 시연했다.
페인팅 로봇을 개발한 (주)마젠타로보틱스의 강지우 연구원은 “고정형, 이동형 페인팅 로봇을 개발, 상용화 단계에 있다”며 “고정형 로봇의 경우는 가구공장에 이미 납품해 실제 작업에 적용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동식 페인팅 로봇의 경우는 차량 미세 흠집 등을 가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고, 건물의 주차장 등 넓은 범위의 페인팅 작업을 위해서는 자율주행형이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페인팅 로봇 개발에 있어서 핵심은 소프트웨어의 ‘제어’ 기술이다. 강 연구원은 “작업자들이 원하는 경로를 직접 생성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별도의 교육을 많이 받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면서 “로봇 팔만을 제외하고 몸체와 에어건 등 페인팅 로봇의 하드웨어부터 제어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제작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7회를 맞이한 로보월드는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공동 주관하며, 15개국 200개 사가 700여 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조해진 기자 jhj@kidd.co.kr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