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로봇은 의료나 교육,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전통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은 공간을 차지하고 의사소통을 위해 인간과 근접해야 하지만, 코봇은 제조 분야의 협업 작업에 있어서 실효성이 높은 솔루션임을 입증했다.
DOBOT CR3의 경우, 자동차 및 전자 제품 제조를 포함한 다양한 부문에서 나사 조이기를 간소화하는 코봇의 대표적인 예다.
자동차 산업에서 DOBOT CR3는 자동차 조명의 작은 나사를 설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협동로봇은 99%의 생산 수율로 효율성을 33% 높여, 시간과 비용 절감에 일조하고 있다. 제조업에서 나사 조이는 작업에 코봇을 사용하면 공작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물리적 피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자 제품 제조는 코봇이 그 가치를 입증한 또 다른 영역이다. DOBOT CR 시리즈는 노트북 컴퓨터용 나사도 설치할 수 있다. 스크류드라이빙 키트와 안전 라이트 커튼이 있는 협업 로봇을 활용, 노트북 컴퓨터 스크류 드라이빙 워크스테이션을 구성하는데, 이는 일괄 생산에 최적화 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코봇 관계자는 2일 배포한 자료를 통해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한 안전 라이트 커튼은 근로 환경에서 작업자가 로봇 작업 범위 내 위험한 환경이라고 판단하면, 로봇이 즉시 가동을 중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안전한 현장은 물론, 효율성 부분에서도 약 20% 증가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