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전자 산화환원 반응 촉매, 국내 기술로 개발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4전자 산화환원 반응 촉매, 국내 기술로 개발

일반적인 산화환원 반응 가용 전자 수보다 2배 많아

기사입력 2024-04-21 10:16:5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4전자 산화환원 반응 촉매, 국내 기술로 개발
인-리간드 협동 반응성을 통한 산소 4전자 환원 반응


[산업일보]
화학반응에서의 가용 전자 수는 반응 메커니즘과 생성물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전자 수가 많을수록 화합물을 만들기에 유용한데, 여기에는 반응을 매개할 수 있는 촉매가 꼭 필요하다.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전이금속 기반 촉매는 지각 내 매장량이 적고 독성이 있어, 양적으로 풍부한 원소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적이면서도 안전한 촉매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연구재단은 황승준 교수(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주족원소인 인(P)을 기반으로 한 촉매의 리간드 협동 반응성을 통해 4전자 산화환원 촉매 시스템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전이금속 대신 매장량이 많고 친환경적인 주족원소 인(P)을 활용, ‘기하구조 변형’과 ‘인-리간드 산화환원 협동과정’ 등 두 가지 핵심 전략을 사용해 4전자 산화환원 반응을 구현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주족원소 화합물의 경우 기하구조를 평면 형태로 바꾸면 원자간 상호작용 변화로 인해 전이금속과 유사한 반응성을 나타낼 수 있음이 밝혀진 바 있다.

이에 연구팀은 먼저 기존의 2전자 산화환원 반응성 인 화합물의 기하구조를 평면화해 반응성을 높였다. 여기에 전자를 저장할 수 있는 산화환원 활성 리간드를 도입해 전자적 교류가 가능한 형태의 촉매를 설계함으로써, 추가적인 2전자를 리간드로부터 받아와 총 4전자 산화환원 반응을 구현해 낼 수 있었다.

연구팀 설명에 따르면 현재까지 균일계 촉매 시스템에서 단일 원소 중심의 4전자 산화환원 반응은 보고된 바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현한 4전자 산화환원 반응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은 기존에 정체돼 있던 주족원소 촉매에서의 다전자 반응은 연료전지의 핵심 반응으로, 에너지 변환 촉매로의 활용 가능산화환원 반응 연구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승준 교수는 “4전자 산화환원 성도 기대할 수 있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구조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