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2024 Year in Infrastructure and Going Digital Awards'의 Structural Engineering(구조 엔지니어링) 세션에서 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imited(DMR)의 총괄이사 Viraj Gupta가 Punjabi Bagh 인터체인지 프로젝트의 혁신적인 구조 설계와 건설 관리 방법을 발표했다.
벤틀리시스템즈가 8일과 9일(현지시간) 이틀에 걸쳐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 Delhi Metro Rail은 델리의 교통망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이동 시간을 줄이기 위해 Punjabi Bagh West 인터체인지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를 소개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 교차역은 두 개의 기존 운영 중인 노선을 연결하는 동시에 교차 지점의 플랫폼 높이를 최적화해야 했으며, 설계 과정에서 복잡한 기술적 과제와 다양한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지속적인 교통 혼잡과 제한된 작업 공간이라는 어려움도 극복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DMR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벤틀리의 OpenBridge, STAAD, RAM과 같은 통합 기술을 활용해 신중한 계획, 시뮬레이션,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3D 모델과 디지털 트윈을 개발하고, 다양한 설계 옵션을 평가해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했다. 디지털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모델을 수정하고 충돌 감지를 수행해 설계 및 시공의 효율성을 20% 향상, 최대 800만 루피(INR) 규모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DMR 팀은 OpenBridge와 STAAD를 사용해 구조적 완성도, RAM을 통한 실시간 모델링 및 분석으로 정확도를 높였다. 이러한 디지털 솔루션은 콘크리트 자재 사용을 12~16% 줄이고, 350t(톤)의 철강은 물론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다.
Viraj Gupta 총괄이사는 발표를 통해 "이번 프로젝트는 벤틀리의 통합 소프트웨어를 통해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기반 모델링과 분석이 가능해졌고, 이를 통해 설계와 시공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라고 했다.
Gupta 총괄이사는 "벤틀리의 기술 덕분에 콘크리트 및 철강 자재 사용량을 줄이고, 프로젝트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솔루션을 적극 활용해 지속 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