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지식경제부는 최근 유가 급등세의 영향으로 2월 중 경차·하이브리드차 등 高연비차량의 판매대수가 16,523대에 달했으며 경차는 ‘99년 이후 국산차 승용판매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경차의 경우 소비자들이 低가격·유지비 등의 강점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전년동월대비 45.1% 증가한 15,882대가 팔려 국산차 승용판매 점유율 18.1%를 보였다.
1월에 출시된 기아차 모닝(TA)은 짧은 출시기간에도 불구하고 12,160대나 판매돼 월간 판매 1위에 등극하면서 내수시장을 견인했다.
2009년 8월에 출시된 한국GM 마티즈(C)도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여성소비자들이 선호하면서 전년동월대비 26.7%가 증가한 3,588대가 판매됐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국산차와 수입차의 희비가 엇갈리며 수입차의 선전으로 전년동월대비 12.1%가 증가한 641대가 판매됐다.
국산차는 상대적으로 연비가 낮은 LPI방식(LPG+전기)으로 인해 차량가격을 연비로 보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기대에 못미치며 전년동월대비 38.2% 감소한 293대 판매에 그쳤고 수입차는 국산차 대비 고가지만 꾸준한 신차출시와 高연비로 인해 국내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동월대비 255% 증가한 348대를 기록했다.
특히, 2월에 첫 선을 보인 렉서스 CT200h는 175대나 팔려 단숨에 국내 하이브리드차 판매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며 국내 하이브리드차시장의 27.3%를 점유했다.
유가의 고공 행진이 계속될 경우 경차·하이브리드차 등 高연비 차량의 선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며,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창출·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경부가 그린카 정책의 일환으로 기술개발(R&D)을 지원한 가솔린기반 하이브리드차가 올 상반기 출시되면 국내 하이브리드차 시장점유를 위한 국내·외 경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