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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S]한계가 없는 복합소재
조명의 기자|cho.me@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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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S]한계가 없는 복합소재

복합소재 가공 위한 특화된 솔루션 개발

기사입력 2012-10-31 00: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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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공구 제조업체들은 CFRP, 복합소재 등을 위한 경제적인 작업 방법과 관련해 어느 지점까지 도달해 있는가? 또한 그것을 위한 어떠한 새로운 공구 콘셉트가 있는가? 무엇이 미래를 보장할 것인가? 케나메탈(Kennametal)의 전문가들은 오랫동안 현장에서 연구해 왔으며, 상당한 전문지식을 축적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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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 구조의 소재를 선호하는 경향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항공우주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을 전망이다. 경량 구조를 고려했을 때 티타늄, 알루미늄, 마그네슘과 함께 섬유강화 플라스틱이나 이들의 복합소재들이 미래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현재는 독일 퓌르트에 있는 케나메탈(Kennametal) 솔리드 초경 밀링장비 파트의 시니어 매니저인 틸로 뮬러(Thilo Muller)의 말처럼 최소한의 기술적 추동력은 여전히 항공기 산업에 머물러있다. 그는 “우리는 고객들이 CFRP 및 복합소재 가공을 위한 작업방법과 관련된 요구가 공구의 특화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그는 다른 분야에서도 CFRP 등의 경량 복합소재에 상당한 관심이 확인되고 있다며,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내부 기술부서들이 복합소재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은 섬유강화 플라스틱 가공을 주도하는 차세대 기술주자가 될 것”이라 확신했다.

실제 롤랜드 버거(Roland Berger)의 온라인 모바일 조사에 따르면, 2025년까지 등록된 신차의 약 40%가 하이브리드 혹은 완전 전기구동 시스템을 장착하게 될 것이라 한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앞으로 새로운 경량 구조의 콘셉트가 채택돼야 타당하다. 이 사실은 공구 제조업체에게 축복이자 저주가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엔진/모터 및 드라이브 분야의 작업은 줄어들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경량구조 소재가 비즈니스 활동의 매력적인 분야로 자리 잡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운송 산업의 행보 가속화
케나메탈의 유럽 항공우주 마켓을 담당하는 워너 팬케르트(Werner Penkert) 매니저는 이러한 추세는 향후 10년에 걸쳐 확실하게 뒤바뀌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알루미늄 및 강 소재에서 복합소재로의 전환은 금속 가공의 작업량을 확실하게 감소시키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CFRP 소재에서 표면 커넥팅과 메이팅 같은 어느 정도의 기계적 작업은 여전히 존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의도된 것은 아니지만 CFRP 소재에 대해 짧아진 공구 수명 특성 등으로 공구를 많이 소모함에 따라 지금은 공구 제조업체들이 이득을 보고 있다. 새로운 개발작업은 안전 고려사항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긴 시험기간과 리드타임이 수반되기 때문에 항공우주 산업은 어느 정도까지는 이를 수용하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자동차 산업은 매우 다른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상당한 수준의 CFRP 부품을 갖춘 자동차의 대량 생산이 진행된다면, 매우 역동적인 개발 및 전환 단계에 접어들 것이다. 틸로 뮬러는 “자동차의 대량생산이 이뤄진다면 다음 단계는 항공기 산업과는 매우 다른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량생산 가동은 즉각적으로 제조업체 및 해당 공급업체들 모두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케나메탈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케나메탈은 항공기 분야에서의 수년간의 작업 경험을 토대로 복합재 가공공정의 이슈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수 있었다. 그동안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상당한 노하우를 축적했으며, 솔루션 또한 확보했다.

박리(섬유 조직이 파괴되거나 떨어져 나가는 현상)와 짧은 공구 수명과 같은 흔한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근본적인 주제들에 대해서도 케나메탈의 전문가들은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한 가지 매우 중요한 분야는 CFRP 소재의 분류이다. 틸로 뮬러는 “고객들과의 논의에서 우선 최소한 고객들과 동일한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금까지 CFRP 소재는 소재 목록에서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대신 ´C´로 표기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CFRP 소재는 순수 탄소섬유 매트릭스 부류와 다루기 힘든 스택들, 알루미늄 복합재, CFRP, 티타늄 등이 함께 묶여있다.

이러한 명명법이 사용자들과의 목적을 가진 기술적 토론에 유용하지 않기 때문에 케나메탈의 직원들은 5개의 서브-그룹을 만들었으며, 보다 명료한 소재 프로파일과 일관된 기준을 확보했다. 그리고 ▲Cl : 순수 CFRP ▲C2 : 비철 금속이 결합된 CFRP ▲C3 : 고온 내열강이 결합된 CFRP ▲C4 : 스테인리스 강이 결합된 CFRP ▲C5 : 비철 금속 및 고온 내열강이 결합된 CFRP의 5가지로 등급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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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케나메탈의 밀링 커터 제품인 ‘KCN05 Beyond’는 CFRP의 밀링 가공을 위해 개발됐으며, 특수 서브스트레이트와 다이아몬드층을 결합해 공구 수명을 늘리고 높은 표면 품질을 약속한다.


틸로 뮬러는 시스템은 이러한 주제에 대해 완벽하게 포괄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착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는 이러한 매우 복잡한 주제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최초의 기업 중 하나다. 또한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각 소재가 고유의 매우 특화된 요건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고 그에 따라 특화된 솔루션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구의 관점에서 본다면 기본적인 요구조건은 여전히 그대로다. 주요 과제는 여전히 박리현상 및 공구 수명이고, 이미 상당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가장 큰 도전과제는‘드릴링’
특히 박리문제를 야기하는 주요 분야인 드릴링 작업에서의 문제로 인해 케나메탈은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는 다양한 공구를 개발했다. 케나메탈의 보링 및 정밀 표면가공 분야를 담당하는 틸로 뮬러는 2가지의 주요 방안을 제시했다. 그것은 CFRP를 가공하기 위한 다이아몬트-코팅 초경 공구와 복합소재 및 CFRP 소재와 같은 스택을 가공하기 위한 PKD 공구다.

틸로 뮬러는“순 CFRP를 가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다이아몬드-팁 SPF 드릴이 확실한 선택이며, 이는 공구 수명 측면에서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고 박리현상에 대해서도 최상의 결과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수백 번의 드릴링 시퀀스가 수행될 수 있다.

PKD 공구는 공구 수명을 30~50%까지 향상시킬 수 있지만, 사용자들은 공구의 직경이나 형상치수에 대한 제약을 받아들여야 한다. 여기에 솔리드 PKD 공구가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

이러한 공구를 위해 다이아몬드 크리스탈을 초경 지지 샤프트에 직접 성장시킨다. 장점은 PKD 절삭선 브레이징이 가능하고, 포지티브 전면 경사각으로 차별화된 그라운드 섹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콘토르된(Contored) 절삭선도 공급이 가능하다. 워너 펜케르트는 “우리는 초경 코어를 위한 것들과 유사한 콘토르(Contors)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비교적 최근 방법으로 오비탈 드릴링(Orbital Drilling)이 있다. 이는 서큘러 밀링과 유사한 방법으로 이 드릴링은 밀링 공구로 수행된다. 이 공구의 축은 자유롭게 절삭할 수 있도록 Z-축을 따라 약간 기울어져 있다. 이 개발작업은 스웨덴의 장비 제조업체인 노바토(Novator)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행되고 있다.

항공기 산업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일반적인 수동 드릴 이송장치에 비해 노바토 장비는 CNC 가공장치를 가지고 있다. 워너 펜케르트는 이는 매우 흥미로운 대안이라며, “측정 절차는 서큘러 이동을 수정함으로써 공구 마모를 보상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드릴링 시스템뿐만 아니라 케나메탈은 CFRP 등을 위한 밀링 시스템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틸로 뮬러에 따르면, 무엇보다도 V-모양의 형상과 팁의 오른쪽과 샤프트의 왼쪽으로 나선형으로 되어 있는 소위 컴프레션 스타일 라우터는 홈 가공 및 트리밍 작업을 위한 최적의 설정을 제공한다. 그는 “V-형상은 나선형 프레스를 매트릭스 레이어와 함께 도치시킨다. 이를 통해 매우 정교한 표면 가공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분야 : 버 스타일 라우터
순수 CFRP의 가공을 위해 케나메탈은 버 스타일 라우터 형태의 가장 보편적인 공구를 제공한다. 추가적인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있으며, 프레임 가공에서는 이미 25m의 공구 수명이 구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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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나메탈은 CFRP 가공을 위해 드릴 포인트 버 스타일 라우터(Drill-point Cutting Burr-style Router)를 가장 보편적으로 제품으로 추천한다.


하향식 스타일 라우터는 밀링 리세스(Milling Recesses) 및 표면가공 작업을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좌향-나선형 공구의 주요 장점은 보다 더 높은 절삭속도에 있다. 이 공구를 위해 개발자들은 다이아몬드 레이어의 부착력을 향상시키고, 낮은 코발트 함유량을 가진 특질을 재분류했으며, 이를 통해 매우 쉬운 절삭을 위한 공구를 만들었다.

이러한 개발작업을 통한 이득은 고객의 인정에 국한되지 않는다. 사실 물 분사 가공과 같은 경쟁기술들은 궁지에 몰릴 수 있다고 워너 펜케르트는 확신하고 있다. 그는 “우리의 라우터로 이미 매우 효과적인 가공시간과 공구 수명을 제공하고 있으며, 물은 이제 더 이상 유일한 투자 솔루션이 아니다. 이제 이러한 혁신적인 라우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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