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통신요금 관련 정보를 알기 쉽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 초이스' (http://www.smartchoice.or.kr)서비스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과거 통신요금은 표준요금제 위주로 단순했으나 최근에는 장애인·노인·청소년 대상 전용요금제, 선불, 결합상품 등 매우 다양한 요금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자신의 이용패턴에 맞는 요금제, 신규 요금제, 약정기간 등 통신요금에 대해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통신요금 절감에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방통위는 이를 위해 통신요금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통신요금 관련 종합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통신요금 정보포털'을 지난해 12월 구축했다.
스마트초이스는 통신요금 절약을 위한 맞춤형 요금추천(스마트가이드), 통신서비스 간편조회 시스템(스마트라이프), 통신서비스 객관적 정보 제공(스마트리포트)등 세가지 핵심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통신서비스 이용고객들이 돌려받지 못한 미환급금 관련해서도 간단한 개인정보로 조회 가능하고 즉석에서 환급을 신청하면 일주일 내 지급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끌고 있는 것.
기존에도 '스마트라이프'를 통해 “통신서비스 관련 통합·간편 조회 서비스”, 방송·통신요금 미환급급 조회, 모바일 상품권 조회, 명의도용 조회 분실단말기 조회서비스 등 4대 조회시스템을 통합하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한편 방통위는 스마트초이스 구축을 통해 통신요금에 대해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통신요금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