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가공 판매 전문기업 ㈜알파텍은 2014년 6월 최근 첨단 표지싸바리 기계(중국 ZHENGRUN)인 RB540A와 면지싸바리 기계인 RB540S를 표지싸바리 및 수작업 전문업체인 경기도 일산 지영동 소재 신일리본(대표 : 신석희)에 납품을 완료했고 동시에 고양시 장항동 소재 다모아(대표 장미숙)와 동일한 model을 납품 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신일리본은 샘플북 수작업 제작을 전문으로 많이 알려져 왔지만 최근 ㈜알파텍을 통해서 자동화 표지싸바리 기계를 도입 함으로써 그 동안 대형사이즈 샘플북 제작에 어려웠던 경험을 해결해 한시름을 놓게 됐다고 말했다.
국내외 샘플북 시장이 그동안 대형사이즈 벽지ㆍ가죽 등 다양한 크기의 샘플제작에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는 국내 수입된 외국산 기계들이 대부분 펼침면 850㎜ 이상되는 샘플북 제작에 대응하지 못했고, 대부분 중·소형사이즈 표지 싸바리 샘플제작에 치우쳐 수입 판매됐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형사이즈 기계는 시설투자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중·소형업체들에게는 투자를 주저 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이번에 신일리본이 도입한 RB540A 및 540S는 중국 ZHENGRUN회사가 제작하고 ㈜알파텍이 수입·판매하는 표지기계는 전 세계 50여개 국가에서 사용중이며 이미 해외판매 300대 이상을 달성한 제품으로 충분히 검증 됐다.
ZHENGRUN은 상자싸바리 RB6040은 한국에 이미 2대가 수입돼 가동중이며 표지싸바리기계는 신일리본이 처음 도입 됐고 거기에 Board Cutter Machine/Grooving Machine(홈파기)까지 풀세트로 신일리본에 납품 됐다.
RB540A 표지기계는 대형 샘플북, 탁상용 카렌다, 하드카바, 시스템다이어리, 앨범 표지 등 다양한 표지제작에 응용 됨으로써 어려운 인쇄시장에 조금이나마 수익 창출에 새로운 돌파구를 만드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RB540A는 Back-Push System을 채택하고 단순하게 만들어 초보자도 2~3일 배우면 표지제작이 가능한게 장점이다.
또 초음파 종이 감지 시스템을 가동해 종이가 2장씩 감기는 문제점을 해결했고, 표지이송장치는 서버모타를 장착해 CardBoard Table위치를 정확히 찾아가게 하는 등 첨단 PLC Program을 적용해 선보였다.
월간 인쇄문화 박진우 기자 print59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