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공장들은 알파라발의 히트펌프 에너지 회수 솔루션을 도입해 자체적으로 난방용 온수를 생산하며 낭비됐던 열원을 회수함으로써 에너지 비용 및 탄소배출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스웨덴의 알파라발 본사 공장 중 한 곳도 낭비되는 열원을 재회수할 수 있는 히트 펌프를 설치해 자체적으로 난방용 온수를 생산하고 있다.
알파라발의 본고장 룬드(Lund) 시에 위치한 군네스보(Gunnesbo)지역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열교환기 제조공장이 있다. 해당 공장에서는 20,000대의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를 비롯해 세계 각국에 공급되는 약 4,000,000대의 열교환기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13년 가을부터 알파라발은 자체적으로 난방 온수를 공급하는 히트펌프 에너지 회수 솔루션을 도입해, 연간 10.5개월 동안 사용될 군네스보 공장의 잠재적 난방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알파라발 자체적으로 목표한 바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혁신적인 행보라 볼 수 있다. 이전에는 외부로 배출되던 프레스 생산 라인용 오일 냉각 시스템으로부터 회수된 폐열은 공장 수돗물 등의 설비 난방에 사용될 것이다.
버려지던 에너지, 따뜻한 온기가 되다
군네스보 지사장인 아르네 헤르만손(Arne Hermansson)은 "지난 10여년 동안 폐열을 어떻게 재사용 할지에 대해 고려했다"며, "마침내 적합한 기술 솔루션을 발견했고, 보다 정확한 비용 예측을 할 수 있게 돼 매우 만족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장기적인 비용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3년 내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이 친환경 솔루션은 알파라발의 기업 전략을 직접 보여주는 일례다.
헤르만손은 "알파라발은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 제품 생산에 집중한다. 이 솔루션은 낭비되는 에너지를 활용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 설비는 고객과 파트너 모두가 알파라발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뒤따르도록 영감을 주는 모범사례로써 활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업계의 주목을 많이 받은 해당 공장은 고객들이 직접 확인하도록 쇼룸(전시공간)을 설치했고, 많은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미래를 고려한 천연냉매 사용
산업용 냉동부서 매니저 예스퍼 올센(Jesper Olsen)은 여러부서 간의 업무를 조율해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가능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히트펌프의 최초 제안서를 본 후 이 계획의 실현에 모든 힘을 쏟아부었던 올센은 "알파라발의 제품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COP를 두 배로 높이고, 미래를 고려해 안전한 천연 냉매를 사용할 것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시스템의 핵심은 알파라발 U턴 액분리기와 반용접식 판형제품인 MK15-BWFT를 응축기로 사용해 65℃의 온수를 생산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만액식 시스템으로 구동부위가 없어 장시간 고장없이 사용 가능하다.
컴팩트한 U턴 세퍼레이터는 분리기술과 에너지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며, 암모니아 사용량을 줄이는데 탁월한 제품이다. 올센은 "천연 냉매를 사용하는 친환경 솔루션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효율이 높은 암모니아가 최선의 선택이었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난방기 80% 절감
현재 군네스보 지역에서는 연간 지역 난방으로 3,700MWh 상당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헤르만손은 "이는 실로 엄청난 양"이라며, "이를 80%까지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140톤 감소될 것이다. 이는 스웨덴과 스페인의 카나리아 제도를 40회 왕복하는 여객기 배출량과 맞먹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마지막으로 올센은 "이와 같은 솔루션은 수요 및 날씨 등 현지 조건에 따라 유연해야 하지만, 여러 업종의 많은 기업들도 알파라발과 같은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 향상, 비용 절감, 환경 영향의 최소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알파라발이 제시했던 솔루션을 직접 실행하는 모습을 보고 크게 신뢰감을 가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알파라발 M10-BWFT 반용접식 열교환기
고압 응축기로 산업 냉동에서 카스케이드 방식에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이다.
이산화탄소, 암모니아와 같은 천연 냉매를 사용하는 고압 환경에서 잘 작동하며, 특히 폐열 회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산업용 혹은 주거용 냉각 플랜트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알파라발 U턴 세퍼레이터
암모니아 시스템에서 판형열교환기와 조합해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차압으로 인한 압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는데 특화돼 있다. 해당 시스템은 설치 시 높이가 낮아 여타 솔루션들보다 작은 공간만을 차지해 더욱 효율적이고 컴팩트한 설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