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소기업 기술개발 위해 산·학·연 뭉쳤다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 기술개발 위해 산·학·연 뭉쳤다

산학연협력사업 개방형 R&D 성공적 모델

기사입력 2016-01-22 16:41:4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위해 ‘2016 산학연협력 기술개발 지원 사업’을 추진해 총 1천 382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성과중심의 R&D사업으로 지원체계를 개편하고 개발이 곧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화 성공률 제고에 역점을 뒀다.

사업성패의 근간인 산·학·연 매칭의 질적 제고 및 매칭율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산학연협회의 전국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해 매칭 서비스 제공 등 수요자 중심의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대학·연구기관의 중소기업 산학협력 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R&D사업 참여시 기업의 단독수행보다는 대학·연구기관 등 연구 전문기관의 역량·인프라 활용 촉진을 위한 R&D 바우처 제도를 도입했다.

산학연협력 거점형 기관의 성과위주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선연전용 산업에 묶음예산 지원 및 과제추천 기능을 부여하되 성과목표 제시 및 달성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산연전용과제 운영기관을 확대하고 대학 내 중기 부설연구소가 입주하는 연구마을 확대를 통해 청년고용 창출을 도모한다.

지역특화산업 발굴 및 지역 중소기업을 육성하려면 R&D사업의 첫 걸음을 지자체 매칭사업으로 사업특성을 고려해 지역별 특화분야에 대한 우대 및 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촉진한다.

중기청은 앞의 4가지 내용처럼 사업개편에 앞서 중소기업 대표를 비롯한 대학·연구기관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TF를 운영하고 각종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고 산학연사업은 1993년부터 추진해온 중기청의 대표적인 장수 R&D 사업으로 23년간 진행해 왔다.

10인 이하의 기업이 주로 참여하는 산학연협력사업의 기업생존율은 일반기업에 비해 높고 산학연협력사업을 경험한 중소기업 중 24개 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등 개방형 R&D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