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농기계 안전표지 및 조작표시 통일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농기계 안전표지 및 조작표시 통일

농기계 제조업체 안전표지·조작표시 표준화 도안 사용

기사입력 2016-05-03 16:31: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농기계 제조업체별로 제각각이던 농기계 안전표지와 조작표시가 앞으로 통일될 수 있을 전망이다. 농촌진흥청이 농기계 안전표지와 조작표시 도안을 새롭게 표준화하는 한편, 관련 도안 일러스트를 제작해 농기계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도록 제공한다.

농촌진흥청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제조업체 및 관계 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농기계 안전표지 30종 및 조작표시 66종 도안을 새롭게 표준화해 국가기술표준원에 제안해 지난 4월 13일 심의를 거쳐 입법 예고됐으며, 국가표준으로 6월 초 고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농업기계화촉진법에 따르면 농기계 안전표지나 조작표시는 국가표준규격은 준용해 제작·사용해야 하지만 그동안 농기계 제조업체들은 규격에 맞지 않거나 통일되지 않은 제각각의 도안으로 안전표지 및 조작표시를 제작해 농기계에 부착함으로써 농기계 사용자의 혼란을 초래해왔다.

농촌진흥청은 농기계 안전표지 및 조작표시의 통일된 도안 사용을 위해 이번에 표준화한 96종의 도안을 포함해 5개 국가표준규격의 557종 도안을 모두 농기계 제조업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에 제공했다.

이 외에도 농촌진흥청은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저속차량표시등 부착 기준을 마련했으며,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지난해에 경운기, 트랙터 등 2만5천대에 부착했고 올해에도 3만대에 부착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유용 농업연구사는 “그동안 소규모 농기계 제조업체들은 영세해 규격에 맞는 동안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에 도안을 새롭게 표준화해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농기계 제조업체에서 안전표지 및 조작표시의 통일된 도안 사용은 물론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