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성장 가능성 큰 인도네시아 시장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성장 가능성 큰 인도네시아 시장

향후 15년 동안 아세안 전체 소비자 40% 차지 전망

기사입력 2016-07-06 19:00:0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4번째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2억5천만 명의 인구대국이다. 전체인구의 60.8%가 35세 미만의 젊은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도네시아인은 미래보다 현재를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 적극적인 소비성향을 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지난해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4.8%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산층이 5천~6천망 명으로 한국 전체 인구와 비슷한 규모이며 컨설팅사 맥킨지에 따르면 2020년까지 8천600만 명 규모로 늘어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은 전자상거래, TV홈쇼핑 등 유통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 2월 인도네시아 최대그룹인 살림그룹과 손잡고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으며 인도네시아의 3대 홈쇼핑 업체 중 2곳이 한국계 기업으로 한국형 TV 홈쇼핑을 인도네시아에 전파 중이다.

향후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최대 소비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FMCG 시장은 2013년 14.0%, 2014년 15.0% 성장하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한 인도네시아의 시장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15년 간 인도네시아가 아세안 전체 소비자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현재 가장 성장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식음료, 화장품, 헬스케어, 문화콘텐츠다. 화장품의 경우 소득 수준 향상과 사회 진출 여성의 증가로 인해 성장 중이지만 아직 한국 기업들의 점유율이 높지 않아 차별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콘텐츠는 한국의 강점을 가장 잘 살리면서 신흥 소비계층인 젊은 층을 공략해야 한다.

다만, 친한(親韓) 적이지만 한국과는 종교적, 문화적으로 차이가 많아 문화적 마찰을 빚지 않도록 해야 하며 종교적 가치관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