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수출성공사례①]창업 초기부터 해외시장에서 승부
김지성 기자|intelligenc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출성공사례①]창업 초기부터 해외시장에서 승부

3년 연속 적자에도 1천억 원 기술투자

기사입력 2016-09-05 08:01:1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스마트폰 관련 업체인 크루셜텍은 2012년부터 3년간 적자를 냈었다. 이럴 경우 다른 회사들은 몸집을 줄이고 인력을 조정하는 등 바짝 움츠리게 마련인데 크루셜텍은 달랐다. R&D에 더 전념한 것.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 결과물이 생체 트랙패드(BTP, Biometric TrackPad) 기술이다. OTP에 지문인식 기능을 더한 장치인 BTP는 스마트폰 잠금 및 해제, 본인 인증, 결제 등을 할 수 있다.

[수출성공사례①]창업 초기부터 해외시장에서 승부

모바일 지문인식 전자부품 제조업체인 크루셜텍은 2001년 4월 설립된 중견기업이다. 임직원 수 1천300명인 크루셜텍의 지난해 매출액은 2천625억원. 이 가운데 90% 이상이 수출로 거둔 실적이다.
창업 초기 국내 대기업에 휴대전화 카메라용 플래시 모듈을 납품하면서 연간 5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렸던 크루셜텍은 해당 대기업의 휴대전화 판매 일정이 6개월 연기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해외로 눈을 돌렸다.

OTP·BTP 최초 개발, 시장 독점
크루셜텍의 해외 고객들 가운데 대표적인 업체가 캐나다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블랙베리였다. 크루셜텍은 작은 버튼 위에 손가락을 움직이면 빛이 움직임을 인식해 마우스처럼 휴대전화 화면의 커서를 움직여주는 광학 트랙패드(OTP, Optical TrackPad)를 최초로 개발해 블랙베리에 독점 공급했다. 이를 통해 크루셜텍은 2009∼2011년 전 세계 OTP 시장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했다.
하지만 블랙베리폰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잃으면서 크루셜텍도 함께 흔들렸다. 이로 인해 2012년부터 3년간 적자를 냈다. 이럴 경우 다른 회사들은 몸집을 줄이고 인력을 조정하는 등 바짝 움츠리게 마련인데 크루셜텍은 달랐다. R&D에 더 전념해 생체 트랙패드(BTP, Biometric Trackpad) 기술이다. OTP에 지문인식 기능을 더한 장치인 BTP는 스마트폰 잠금 및 해제, 본인 인증, 결제 등을 할 수 있다.
크루셜텍은 현재 화웨이를 비롯해 OPPO, BBK, 지오니, 팬택, 후지쯔, HTC 등 16개 국내외 휴대전화 업체에 BTP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기술 우위와 독자적인 위치 구축을 통해 삼성전자와 애플을 제외한 전 세계 안드로이드 진영 내 95% 이상이 크루셜텍의 모듈을 채택했다. 2013년 158억 원, 2014년 129억 원의 영업 손실을 냈던 크루셜텍은 지난해 영업이익 144억 원을 내며 흑자로 전환했다.

보유 지재권 1천100여 건의 기술기업
크루셜텍은 2016년 컴퓨터 마우스에 BTP를 결합해 인터넷 사용 중 자연스럽게 지문 인식이 가능한 기술도 선보여 업계에 화제가 됐다. 또한 지문 인식에 심박 측정 기능을 추가한 ‘안티-페이크’ BTP 기술도 2016년 하반기부터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들 기술도 모두 크루셜텍이 가장 먼저 선보이는 것들이다.
크루셜텍이 퍼스트 무버로서의 입지를 이어갈 수 있는 배경은 기술이다.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만 1천100여 건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지문인식 관련 기술특허만 400여 건에 이른다. 이들 특허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기술로 진화시켜 나감으로써 경쟁사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다.
최근 수년 사이 시장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모바일 지문인식 시장 자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후발업체들이 속속 진입하고 있다. 치킨게임 양상으로 흘러갈 수 있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크루셜텍은 확실한 주도권을 잡아가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전체 솔루션을 수직계열화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자료지원 : 한국무역협회>

전시 현장에서 놓치기 쉬운 기술 흐름을 포착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