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이집트, 수입규제로 통관 까다로워져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집트, 수입규제로 통관 까다로워져

견적 서류 등 철저히 준비해야 낭패 피할 수 있어

기사입력 2016-09-07 11:23: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집트, 수입규제로 통관 까다로워져


[산업일보]
이집트가 각종 수입규제 정책으로 인해 통관이 더욱 까다로워진다. 선적 서류 등을 철저히 준비해야 낭패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OTRA 카이로 무역관에 따르면 FOB로 수출을 하는 국내기업에게 이집트 현지 통관은 상관없는 일로 들릴 수 있으나, 이집트의 세관에서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해 국내기업에게 클레임 형태로 제기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집트의 세관 관련 업무는 재무부 산하의 관세청에서 담당하고 있다. 만약 바이어가 수입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면 직접 통관이 가능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수입 라이선스를 지닌 에이전트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통관 업무를 진행한다.

통관을 위해서 수출기업이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할 서류들은 ▲Bill of Lading으로 인수자에 대한 정보 기재가 필요하다. ▲Original Invoice로 최소 3부 이상으로 된 주한 이집트대사관의 확인도 필요하며 ▲Packing List ▲원산지 증명이 필요하다. 그 밖에 화학제품 같은 경우에는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의약품의 경우에는 별도 인증과 같이 각 품목별로 추가 서류가 필요하다.

이집트 세관 검사는 전수 검사가 원칙으로, 검사 후 문제가 없으면 Certificate of Inspection이 발급된다. 그러나 자체 검사 과정에서 검사 제품과 서류와의 상이점이 발견되면 벌금을 부과하거나, 반송 혹은 폐기 처리될 수도 있으므로, 제품 테스트 결과 서류나 성분분석표 등을 철저히 준비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지 않으면 추후 바이어의 클레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해야 한다.

KOTRA 카이로 무역관 측은 “이집트 세관은 자의적 기준 적용과 관료주의, 부패로 악명이 높을 뿐만 아니라, 최근 외화부족으로 인한 각종 수입규제 정책이 도입되면서 통관이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며 “원활한 통관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 서류를 이집트 정부가 규정하는 대로 꼼꼼히 챙길 필요가 있으며, 새로이 도입돼 시행되고 있는 수입 규제책과 관련해서도 향후 문제가 없게끔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문제 발생 전에 무역관에 사전 확인하는 등 문제의 사전 예방 노력이 중요하며, 현지 세관에 물건이 도착하고 난 후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무역관에 문의해도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출자의 제공 서류 미비로 인해 통관이 안 되거나 지연될 경우, 디머리지 비용, 반송비 등에 대한 책임 소재로 인해 클레임이나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FOB로 수출품을 선적한 배가 떠났다 하더라도 현지 통관이 완료될 때까지 마음을 놓을 수는 없으며, 미비 통관 서류 보완 요청에 대해서는 가급적 빨리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