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전환, CEO의 디지털 이해능력 깊어야 가능”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디지털 전환, CEO의 디지털 이해능력 깊어야 가능”

지용구 더존비즈온 대표 “AI 개발자 등을 관리할 사람도 중요”

기사입력 2022-12-06 08:13:3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디지털 전환, CEO의 디지털 이해능력 깊어야 가능”
지용구 더존비즈온 솔루션사업부문 대표(‘2023 SW산업전망 컨퍼런스’ 영상 캡처)

[산업일보]
“디지털 시대는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디지털 전환 등 IT 변화를 쫓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고경영자(CEO)가 디지털을 이해하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용구 더존비즈온 솔루션사업부문 대표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 SW산업전망 컨퍼런스’에 참석해, ‘혁신 SW가 디지털 대전환 이끈다’에 대해 발표하며 CEO의 역할을 강조했다.

디지털의 핵심은 소프트웨어라고 한 그는 “과거 정형화된 시스템이 기술의 속도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돌아가는 것에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의사결정이 빨라야한다”고 피력했다.

의사결정이 느린 이유 중 한 가지는 최고경영자가 (기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맡긴 결과들을 검토하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이다.

지 대표는 “디지털 전환, 디지털 비즈니스 등의 선봉에 소프트웨어라는 자동차가 있다면, 운전대는 CEO가 잡고 있다”며 “기업 경영의 최전방에 있는 의사결정자가 디지털을 이해하는 능력이 지금보다 훨씬 더 깊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을 하려는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인공지능(AI) 개발자, 엔지니어 등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많이 받는다면서, 그럴 때마다 하는 이야기가 있다고도 했다.

지 대표는 “AI 개발자, 엔지니어 등을 뽑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는데, 그들을 관리할 사람을 먼저 뽑으라고 한다”며 “그 사람이 없다면 개발자, 엔지니어는 회사에 오래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배울 게 없는 상사 밑에 있거나 배울 수 있는 커뮤니티가 없으면, 더 나은 환경으로 유목민처럼 떠돌아다니는 시대를 살고 있다”고 부연했다.

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