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에스오토메이션, 로봇모션분야 국내최초 월드클래스300 과제 우수 평가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알에스오토메이션, 로봇모션분야 국내최초 월드클래스300 과제 우수 평가

기사입력 2024-12-12 16:22:5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알에스오토메이션, 로봇모션분야 국내최초 월드클래스300 과제 우수 평가
[산업일보]
로봇 모션 부품 및 솔루션 전문 기업 알에스오토메이션(대표이사 강덕현)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산업기술혁신사업 성과활용평가에서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산업기술혁신사업 성과활용평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종료 3년 차 과제 중 우수한 성과를 보인 사례에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우수 과제로 선정된 기업은 이후 정부의 ‘R&D 자율성 트랙’ 제도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얻어, 연구개발 규제 완화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평가에서 ‘스마트 머신 및 협업 로봇 유연 대응을 위한 로봇 모션 제어 솔루션’ 개발 과제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과제는 지난 2017년 월드클래스 300 기업으로 선정된 이후 약 4년간 72억 원을 투입해 진행됐다.


주요 성과와 기술 개발


AI 기반 스마트 튜닝 컨트롤 플랫폼 개발: 스마트 튜닝 컨트롤 플랫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장비 조정과 최적화를 정교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작업 효율성과 정밀도가 향상됐다.


고성능 로봇 모션 및 안전 통합 제어 기술: 이더넷 네트워크를 활용해 데이터 전송 속도를 극대화하고 안정성을 강화하는 고성능 통합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


Integrated Smart Drive 플랫폼 기술: 고효율성과 통합성을 갖춘 드라이브 플랫폼을 개발해 로봇의 구동 성능과 생산성을 높였다.


스마트 공장 연계 기술: 자동화 공정과의 원활한 연결성을 확보해 스마트 공장 시스템 구축에 필수적인 기술을 제공했다.


AI 기반 지능형 최적 시스템 제어 기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시스템의 정밀 제어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작업 환경의 자동화를 지원하며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글로벌 파트너십과 상용화 성과


이 과제에서 개발된 성과는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미국 로크웰오토메이션, 글로벌 로봇 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다축 지원형 고성능 스마트 드라이브는 국내 대기업 메모리 제조 라인에 적용했으며, 세계 최소형 4축 통합 고성능 스마트 드라이브는 일본의 로봇 및 장비 기업과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협동 로봇용 스마트 액추에이터 기술은 최신 정전 용량식 엔코더를 적용한 형태로 개발 중이다. 이 기술은 새로운 로봇 구동 모듈 개발 과제와 연계돼 확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미래 전략과 비전

강덕현 알에스오토메이션 대표이사는 “이번 성과는 스마트 머신과 협업 로봇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확장된 신기술 개발에 주력해 시장 점유율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알에스오토메이션 GO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