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그린나노기술개발 추진 본격화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그린나노기술개발 추진 본격화

기사입력 2010-07-26 09:26:5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환경과 에너지 고갈 문제 해법 찾기
그린나노기술개발 추진 본격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고갈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녹색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그린나노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교과부에따르면 지난해 「나노기초·원천중기전략(NT-743 Initiative)」을 수립하여 그린나노기술의 개념을 정립하고 국가가 향후 5년 동안 집중적으로 투자할 7대 중점분야 35개 그린나노 후보기술을 도출한 바 있다.

후보기술 중 시급성과 5년 내 가시화 될 수 있는 파급성을 갖춘 과제 3개를 금년도에 우선 선정하여 5년간 총 150억원을 투자 할 예정이다.

과제들은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공모 중(7.12~8.12)에 있으며 선정평가를 거쳐 8월 중 연구책임자가 최종결정되고 9월 1일부터 연구를 착수하게 된다.

그린나노기술개발 추진 본격화


올해 우선 추진되는 과제는 “반도체공정 기반 고효율 나노선 열전소자·모듈 기술개발", ”그린환경 공간 확보를 위한 바이러스 포집·제거용 나노 복합 소재 개발“, "하이브리드형 III-V 나노선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로 반도체·바이오·에너지 분야에 나노기술을 접목하여 기존기술의 한계를 돌파하는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나노기술은 폭넓은 파급성으로 인해 21세기 과학기술을 선도할 핵심기술이자 에너지고갈 및 환경위기에 대응하고 녹색산업을 창출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로 평가 받고 있으며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은 나노기술을 기반으로하는 그린기술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10년간의 나노분야 기초·원천 연구개발 투자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나노기술(세계4위, Lux Research, '07)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본 사업을 통해 환경 및 에너지 분야 원천기술 확보 및 산업화 촉진으로 녹색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