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감성 기술' 표준으로 재 탄생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감성 기술' 표준으로 재 탄생

감성마케팅 활용, 미래 전략산업 도모

기사입력 2013-09-15 00:02: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감성 기술' 표준으로 재 탄생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 성시헌)은 인간의 감성을 제품 생산에 반영하는 감성 공학 표준화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함께 13일 ‘감성표준화 심포지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감성공학은 인간의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비롯한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평가해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 내고자 하는 기술로써, 감성디자인, 감성마케팅 등에 활용함으로서, 미래 전략산업을 도모할 수 있다.

최근 기업들은 감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하고 특정 이미지 등을 활용해 광고를 만드는 등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해,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를 객관화하기 위한 표준화 작업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관련 산업계 및 전문가들에게 감성표준화에 대한 인식제고 및 현황 등을 소개하기 위해 연세대 삼성관에서 상명대학교 황민철 교수와 일본의 감성공학회 Dr. Sizuka 회장 등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감성과학 연구 어디까지 왔나?', '일본 감성공학 성공사례 및 표준화' 등의 내용으로 심포지움이 개최된 것.

현재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로 자동차, 의료기기, 사무용품, 가전제품 등에서 손잡이 감촉, 도어의 여닫히는 편한 정도 등 사람의 오감을 통해 감성을 자극하는 개발이 시도 중이고, 산업 전반에 감성을 반영하려는 사회적 요구 및 감성공학 연구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실험적 지표나 측정방법이 객관적이지 않아 표준화 추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개인의 선호 성향 및 감성에 잘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표준기반을 마련하고자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감성 데이터베이스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감성 표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감성 데이터베이스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감성 표준화' 사업은 12월말까지 중장기 전략 및 표준화 로드맵이 완성 될 것이며, 로드맵에 따라 내년부터는 감성데이터들에 대한 신뢰성 검증 및 측정방법 등 객관적 지표설정을 구축할 계획이다.

인간의 감성을 표준화된 잣대로 규정 한다는 것이 아직은 우리사회에 생소한 분야이나 개인별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 경제적 파급 효과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