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자동차부품 입체패턴 사출기술 등 '신기술' 인증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부품 입체패턴 사출기술 등 '신기술' 인증

기사입력 2015-04-25 02:32:3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부품 입체패턴 사출기술 등 '신기술' 인증


[산업일보]
올 첫번째로 인정받은 신기술이 발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성시헌)은 24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17개의 새로운 기술을 제1회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선정하고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번에 인증된 17개 기술은 세 차례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신청건수는 총 85개로 인증이 통과한 비율은 20%정도다.

이 가운데 ‘(주)알티에스에너지’가 개발한 ‘개별 모듈 전력편차 검출 기반 마이크로컨버터를 적용한 태양광 발전 효율 향상 기술’의 경우 기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인 그림자·눈·조류 배설물 등에 의한 오염 및 설치 기울기 차이 등으로 발생 되는 효율 저하 문제를 해결해 발전량을 극대화 시킨다.

또한 접근이 어려운 수상·산간지역 발전 시스템을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해 실시간 원격·관리가 가능토록 함으로써 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빠른 고장대응을 가능토록 한 기술이다.

마이크로컨버터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각 모듈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모듈간의 특성 편차․주변 구조물과 낙엽에 의한 그림자·먼지·눈·조류 배설물에 의한 오염·설치 기울기 차이로 발생 되는 효율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전량을 극대화 한다.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한 원격 개별 모듈단위의 발전량 및 상태 모니터링, 그리고 화재 등의 긴급 상황 발생 시의 안전기능(원격 시스템 Shut-down)을 수행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현재의 태양광 발전소가 안고 있는 효율저하, 유지보수의 어려움, 즉각적인 안전사고 대처의 어려움을 간단하고 신속히 대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느 발전소에도 간단한 작업으로 적용 가능해 태양광 발전기술의 새로운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사는 이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의 2018년 세계 시장규모를 약 1조 2천억 원으로 예상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3%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입체패턴 사출기술 등 '신기술' 인증


삼성에스디아이(주)․(주)우성정공․현대모비스(주)․현대자동차(주)가 공동 개발한 '자동차부품용 패턴시인성 향상 삼차원 입체패턴 구현 이중사출성형 기술'은 기존 표면처리 공법으로 구현 불가능한 삼차원 입체패턴을 구현가능토록 한 기술로, 자동차 내장재의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동시 공정 단순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기존 자동차 내장부품의 공법은 후가공에 의한 표면처리 공법으로 진행했지만 입체 패턴 구현에 한계성과 복잡한 공정에 문제를 가지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중사출 공법과 금속질감을 구현할 수 있는 수지를 개발함으로써 공정 단순화 및 입체 패턴 시인성을 높여다.

이 기술이 적용될 현대·기아자동차의 시장규모를 2017년 국내 약 44만대 11조 원, 해외 약 21만대 5.3조 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입체패턴 사출기술 등 '신기술' 인증


(주)경동원이 개발한 '팽창 퍼라이트/실리카 분말을 이용한 단열재 보강 성형 기술'은 기존 산업용 단열재 대비 2배 이상 향상된 열효율을 얻을 수 있다. 고온에 적용 가능해 발전소․석유화학은 물론, 높은 에너지 효율등급이 요구되는 가전제품 등에 채택할 수 있다.

기존 흄드실리카 단열재는 강도나 형상구현을 위해 높은 밀도로 압축 성형해야하는 단점이 있으나, 낮은 밀도에서 단열성능이 구현되므로 원재료비 절감이 가능하다.

단열재의 원천기술이 해외에 있고 비용이 높아 일부 분야에 한정적으로 적용됐지만, 이 기술이 보급이 되면 산업 전반에 공정효율 개선 및 에너지 절감효과를 가져오고, 수출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사는 단열재의 2018년 세계 시장규모는 약 126조원으로 예상하고, 세계 시장점유율 0.1%, 약 1,000억원의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인증제도를 통해 기업의 인증기술 상용화율이 년간 대기업은 9.7%, 중소기업은 7.7% 증가하고, 매출액 또한 조사기업의 약 65%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앞으로도 우수한 신기술을 적극 발굴하고,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상용화 촉진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