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기능성 나노소자 개발 '탄력' 전망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능성 나노소자 개발 '탄력' 전망

기계연, 스위스 국립연구기관과 공동연구 합의

기사입력 2016-02-12 13:12:1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능성 나노소자 개발 '탄력' 전망
양 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산업일보]
한국기계연구원과 스위스 PSI 국립연구소가 기능성 나노소자 제조 공정·장비기술, X-ray 및 전자빔 나노패터닝기술, 휴먼헬스 가드용 나노소자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고 공동연구를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X-ray를 연구한 스위스 물리학자인 Paul Scherrer 박사의 이름을 따서 1988년 설립된 스위스 국립연구기관인 PSI(Paul scherrer Institute)는 자연과학과 공학분야 연구를 하고 있다. 물질 및 재료분야, 휴먼헬스, 에너지 및 환경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약 3천500여 명의 연구자가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나노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PSI 부원장인 Gabriel Aeppli박사는 PSI를 방문한 임용택 원장 등 기계연 관계자들에게 PSI 연구현황 및 기술개발 분야를 소개하면서 기계연과의 나노제조 분야 공동워크샵 개최 및 공동연구에 참여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따라 PSI는 올 해 8월, 기계연구원 창립 40주년 행사와 함께 개최되는 ‘미래기계기술 포럼 코리아’에 참여, 나노 분야 공동연구를 본격화 할 예정이다.

기계연 임용택 원장은 “스위스 최고 수준의 나노기술 연구기관과의 활발한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는 기계연의 연구 역량강화와 글로벌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 제고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특히 나노융합기술분야의 연구협력을 통해 나노제조기술 분야의 신시장을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능성 나노소자 개발 '탄력' 전망
스위스 PSI의 2.4GeV급 방사광 가속기

한편, 기계연은 지난해 9월 나노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벨기에의 IMEC(Interuniversity Micro Electronics Center)과 공동연구 및 인력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