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공작기계, 두산공작기계·현대위아·화천기계 ‘3파전’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공작기계, 두산공작기계·현대위아·화천기계 ‘3파전’

산업일보·산업다아라, 1천여 개 기업과 브랜드 설문조사

기사입력 2016-06-29 11:10:3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내에서 공작기계를 사용하는 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는 두산공작기계와 현대위아, 화천기계 등 3사(社)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일보와 산업다아라는 지난 5월 10일부터 25일까지 유선전화·인터넷·모바일 페이지 등을 이용해 공작기계를 사용하는 업체 1천여 곳을 대상으로 '금형가공' '정밀가공' '제품양산' '주문제작' 용도별 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와 선호브랜드별 사용용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공작기계, 두산공작기계·현대위아·화천기계 ‘3파전’


화천기계· 두산공작기계·현대위아, 가공용도별 브랜드 선호도 우위

사용용도별 브랜드 선호도를 살펴보면, 화천기계가 금형가공에서 전체 응답자의 34.6%의 지지를 받았으며, 그 뒤를 정밀가공 (24.7%), 주문제작 (19%), 제품양산 (14.6%) 등이 이었다.

두산공작기계는 주문제작에서 38.1%의 높은 선호도를 얻은 가운데 제품양산 36.6%, 정밀가공 29.9%, 금형가공에서는 25%의 선호도를 기록했다.

현대위아는 정밀가공에서 27.3%의 선호도를 보인 가운데 제품양산 26.8%, 주문제작 23.8%, 금형가공 23.1% 등이 뒤를 이어 전반적으로 고른 선호도를 보였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정밀가공용도의 공작기계 수요가 지난해까지 활발하게 진행됐음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공작기계협회 측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휴대폰의 메탈케이스에 대한 수요가 많아 머시닝센터나 태핑머신 수요가 덩달아 늘어난 바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휴대폰 제조공장이 베트남 등지로 옮겨가는 분위기가 이어짐에 따라 휴대폰 메탈케이스를 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도 줄어들게 될 것이기 때문에 정밀가공용도 공작기계의 수요의 완만한 증가세마저 꺾일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했다.

공작기계, 두산공작기계·현대위아·화천기계 ‘3파전’


현대위아는 정밀가공, 화천은 금형가공, 두산은 고른 분야

한편, 브랜드별 사용 용도를 물어본 결과 현대위아의 경우 정밀가공용도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42.9%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비중을 보였으며, 그 뒤를 금형가공(24.5%), 제품양산(22.4%), 주문제작(10.2%) 등이 차지했다.

화천기계도 정밀가공용도로 사용한다고 밝힌 응답자가 40.4%를 차지했으며, 금형가공용도가 타 업체보다 유독 높은 38.3%를 기록했다. 그 외에도 제품양산은 12.8%, 주문제작은 8.5%의 활용도를 각각 나타냈다.

두산공작기계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이들 중에는 정밀가공용 작업에 사용한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 응답자의 39%를 차지했으며, 제품양산은 25.4%, 금형가공은 22%, 주문제작은 13.6%의 활용도를 각각 드러냈다.

AS·가격·옵션의 현대위아, 입소문의 두산

현대위아는 ‘AS가 쉽고 편하다’는 점과 ‘동급 장비 중 가격이 경제적이다’, ‘컨트롤러(프로그램)옵션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두산공작기계는 ‘다양한 용도의 공작기계 선택이 용이하다’는 점과 ‘기존에 사용하는 브랜드’라는 점, 그리고 ‘지인이 가장 많이 추천한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환심을 산 것으로 드러났다.

AS는 현대위아가 총 30.1%의 소비자의 지지를 받으며 AS가 가장 좋은 업체라는 평가를 얻었고, 두산공작기계(29.6%), 화천기계(20.8)가 현대위아와 함께 상위권을 형성했다.

가격 면에서도 현대위아가 우위를 점했다. 현대위아는 ‘동급장비 중 가격이 경제적이다’라는 항목에서 33.1%의 만족도를 얻어 두산공작기계(25.4%), 화천기계(17.8%), 스맥(10.2%)을 다소 큰 격차로 따돌렸다.

컨트롤러 운영이 편리한 기계를 뽑는 문항에서도 현대위아가 좋은 성적을 거뒀다. 현대위아는 28.2%의 선호도를 얻으면서 1위를 차지했으나 화천기계(25.8%), 두산공작기계(23.5%)역시 현대위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3사가 호각세를 이루는 모양새를 보였다.

‘다양한 용도의 공작기계를 선택할 수 있다’는 문항에서는 두산공작기계가 34.3%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위아 (26.9%), 화천기계(17.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브랜드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용한다고 대답한 브랜드 역시 두산공작기계가 29.1%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화천기계와 현대위아가 각각 26.9%와 24.7%로 접전 양 상을 보였다.

지인추천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두산공작기계로 31.8%의 선호도를 나타냈다. 그 뒤를 화천기계가 24.7%의 선호도를 기록했다. 눈에 띄는 점은 일본 업체인 마작이 현업종사자들 사이에서는 지인추천이 세 번째로 많은 17.7%를 기록해 현대위아를 앞선 점이다.

마지막 문항인 디자인 만족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로는 전체 응답자의 22.3%가 디엠지모리의 제품의 디자인이 가장 좋다고 응답했으며, 두산공작기계(20.4%), 현대위아(12.6%), 마작(11.7%), 화천기계(9.7%), 스맥(8.7%), 유지인트(7.8%), 하스오토메이션(6.8%)등의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났다.

이번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산업다아라 측 관계자는 “실제로 공작기계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기계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이 데이터화 됐다”며, “제품의 사양은 물론 AS, 디자인, 입소문 등 다양한 요소가 구매에 작용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인지해 시장에서 고객만족을 거둘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