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수입 제품 의존하던 국내 고온프레스성형기술 '국산화'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입 제품 의존하던 국내 고온프레스성형기술 '국산화'

자동차 차제분야 글로벌 리더 꿈꾸는 임옥동 수석연구원

기사입력 2017-03-16 11:26: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주)오토젠의 임옥동 수석연구원은 해외 자동차 업계의 선진기술인 고온프레스성형(HPF)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소재, 공정, 생산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국내 자동차 차체시장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3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오토젠 임옥동 수석연구원은 수입 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고온프레스성형기술을 국산화해 수입제품 대비 원가, 품질, 공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 고온프레스성형이란 고온으로 가열한 강판을 프레스에서 성형과 동시에 냉각시켜 일반강판보다 2~3배 강한 초고강도 자동차 강판을 만드는 공법을 말한다.

2010년 고온프레스성형 공정을 설계·제작해 시험한 결과, 목표한 효율을 달성함으로써 국산화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이후 수입제품의 효율을 뛰어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로부터 약 6년간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에 전념한 결과, 고온프레스성형 공정의 효율성 증대로 생산성이 증가했고, 금형제작 기술 국산화로 고온프레스성형 제품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최근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인도, 미국 자동차 부품사와 기술 MOU를 체결 했다. 또한, 미주와 중국 및 인도시장의 신규 매출처를 확보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임옥동 수석연구원은 “큰 리스크가 있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수 있게 아낌없는 지원해 준 회사와 지금까지 함께 개발에 참여해 준 동료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자동차 차체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임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고온프레스 성형기술은 해외 경쟁사보다 제조원가, 제조공정, 제품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면서 인도와 멕시코 등 국제적 기술협약을 체결하는가 하면, 국내기업과의 신규 납품계약 체결 등 국내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