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100인 미만 기업, 자체 보안 규정 보유 43.8% 불과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100인 미만 기업, 자체 보안 규정 보유 43.8% 불과

직장 내 정보보호 업무 효율 높인다 생각

기사입력 2017-07-15 13:52: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100인 미만 기업, 자체 보안 규정 보유 43.8% 불과
<자료=한국후지제록스>

[산업일보]
초연결 시대를 맞아 정보는 곧 재화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 정보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가 직장인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보호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은 정보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 준수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조사 대비 7. 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직장인들의 정보보안과 관련된 인식이 소폭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체 보안규정을 마련한 비율은 기업 규모와 비례했다. ‘자체 보안 규정이 있는가’란 질문에 100인 이상 기업의 직장인 중 84. 8%가 보안 규정이 있다고 응답한 반면, 100인 미만 기업 직장인의 경우 43. 8%만이 보안 규정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외부 공격에 대비해 '정보보호솔루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문서 유출을 막기 위한 문서 이력관리 시스템 도입도 정보보안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선택했다.

무엇보다 전체 응답 인원 중 69. 1%가 직장 내 정보보호가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정보보호 강화가 업무 효율성을 저해해 기피할 것이라는일반적 인식과 상반되는 결과다.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정보보호 솔루션을 묻는 질문에 외부 공격으로부터 정보를 안전하게 지킬 보안 및 백신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7. 7%(복수응답 허용)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반대로‘업무 효율을 저해하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사내 메일 등 내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40%)를 지적한 응답자가 많았다.

이는 보안과 폐쇄성만을 강조한 내부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철저한 보안을 보장하면서도업무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는 솔루션 개발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응답자의 82. 6%는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정보보호를 위한 솔루션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답한 반면, 비용 부담이 구축의 장애물로 작용한다는 응답자가 54. 5%로 집계됐다. 특히 임직원들의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도 개선돼야 할 사항으로 지적했다.

한국후지제록스 전략사업본부 장은구 부사장은 “전년도 조사보다 정보보호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한 직장인이 증가한 것에 반해 여전히 소규모 사업장의 정보보안 솔루션 도입은 미비하다”며 “기업 운영에 있어서 정보보호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지출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