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소·중견기업 다양한 마케팅으로 수출 성공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중견기업 다양한 마케팅으로 수출 성공

기사입력 2017-09-26 14:49:0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중견기업 다양한 마케팅으로 수출 성공
시상식에 참가한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여덟 번째까지 ) 유완식쎄믹스 대표, 용석주디맥이앤지 대표, 김재홍 KOTRA 사장, 이순복알에프 대표, 류형선다산메디켐 대표, 김평기 삼성포리머대표

[산업일보]
KOTRA는 25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제3회 KOTRA 수출혁신기업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KOTRA 수출혁신기업상’은 ▲수출 이노베이션 부문 ▲신규 수출기업 부문 ▲일자리창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매 분기별 우수기업을 5개사씩 선정, 중소·중견기업들이 이를 참고해 더 많이 수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다. 이번 시상식부터 수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창출을 선도한 기업을 선정하는 ‘일자리창출’ 부문을 신설했다.

첫 수상의 영예는 반도체 검사장비를 제조하는 쎄믹스(대표 유완식)에게 돌아갔다. 수출 확대를 계기로 최근 3년 간 평균 14%의 신규인력을 늘린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회사는 기술 장벽이 높아 일본기업이 독식하던 분야에서 장비 국산화에 성공한 후, 미국, 대만 등으로 수출시장을 점차 확대했다. 올해 수출액은 8월 기준으로 2천96만 달러(237억 원)에 달한다.

수출 이노베이션 부문에는 알에프, 다산메디켐, 삼성포리머가 선정됐다.

유리창 청소로봇 제조기업 알에프는 기존의 진공흡착 방식이 추락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영구 자석을 활용해 유리창 양면에 부착하는 방식의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지난해 독일 IFA전시회 ‘Top5’에 선정된 이 제품은 올해 미국 CES 2개 부문에서 혁신상(Home Appliances, Tech For A Better World)을 수상했다. 일본 하네다공항 실증 테스트를 거쳐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항생제의 쓴 맛을 차단하는 코팅 기술과 완제품에 부과되는 차등 관세를 피하기 위한 반제품 수출 전략으로 이란시장 개척에 성공한 다산메디켐과 기존 거래관행이던 독점 대리점 대신 다수의 에이전트에게 직접 공급하는 오픈 마케팅 전략으로 인도, 이란 시장 수출을 확대한 삼성포리머 역시 제품의 혁신성과 창의적 방식으로 수출에 성공한 사례로 인정 받았다.

신규수출기업화 부문에는 FPD 제조장치 생산 전문업체인 디맥이앤지가 뽑혔다. 이 회사는 올 초 중국기업의 입찰 정보를 입수한 후, 직원을 중국 현지에 상주시켜 바이어의 디테일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했다. 수출에 대한 경험 부족은 KOTRA, 무보 등 정부의 수출 지원기관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극복했다. 올해 첫 도전 6개월여 만에 210만 달러(24억 원) 수출기업으로 성장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대중 수출애로 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오히려 혁신성과 도전정신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우수한 중소·중견기업들이 많다”면서 “이러한 사례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전파함으로써 더 많은 기업들이 수출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