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이라는 것은 특정 시기에만 발병하지 않는다. 여성이 흔히 걸리는 질염도 여름에 증상이 많이 나타날 뿐이지 그 때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정기적으로 산부인과검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성검진을 받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여성질환을 조기에 발견 및 치료하기 위함이다. 질환이 초기에 증상이 미비하거나 거의 없을 수도 있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성질환을 방치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한다.
1년에 한두 번 산부인과검진 받는 것은 위와 같은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에 증상이 없음에도 산부인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시간이 없어 산부인과 내원을 못 하기도 하는데, 이 때에는 야간진료 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다.
여성이라면 산부인과를 내원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미혼 여성은 사회의 시선 때문에 방문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럴 때에는 여 의료진이 항시 상주하는 산부인과에 내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여성 건강 고민이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가 민망하고 부끄러울 수 있어 내원을 망설이게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남성 의료진이 상주하는 산부인과보다는 여 의료진에게 꼼꼼한 상담 및 진료 받을 수 있는 산부인과를 찾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로앤산부인과 강남점 김나리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