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세미컨턱터(Lattice Semiconductor, 이하 ‘래티스’)가 넥서스(Nexus™) FPGA 플랫폼 상에서 개발한 올해 3번째 제품군을 발표했다.
오늘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발표한 2세대 보안 제어 FPGA 제품군 ‘래티스 마크 앤엑스(Lattice Mach™-NX)’는 2019년에 발표한 래티스 마크 XO3D(MachXO3D™) 제품군의 기능을 바탕으로 보안 및 몇 가지 기능을 강화했다.
이번 제품의 큰 특징은 ECC 384와 SPDM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시큐어 인클레이브 추가, 시스템 제어 맞춤화 기능 강화, 업계 표준 서버 플랫폼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드웨어 기반의 신뢰점(HRoT) 구현, PFR(Platform Firmware Resilience), 엔드투엔드 공급망 보호 실현 등을 꼽을 수 있다.
래티스 반도체 한국지사 이기훈 부장은 “펌웨어는 점점 더 사이버 공격의 표적이 되고 있고진화하는 표준들은 민첩한 암호화 대응능력을 요구하고 있다.”며 “ 때문에 보안 기능과 성능을 갖춘 서버 플랫폼을 설계하는 개발자는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ECC 384와 같은 강력한 암호 알고리즘과 SPDM 같은 데이터 보안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실시간 HRoT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마크 NX FPGA의 병렬 처리 아키텍처와 듀얼 부팅 플래시 메모리 구성은 사이버 공격 탐지 및 복구에 필요한 거의 즉각적인 응답 시간(MCU 같은 다른 HRoT 플랫폼보다 높은)을 제공한다. 더불어, NIST 플랫폼 펌웨어 레질런시(PFR) 가이드라인(NIST SP-800-193)을 준수하는 보안 시스템의 구현을 가속화하도록 맞춤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레퍼런스 디자인, IP 및 개발 도구로 조합된 래티스 Sentry™ 솔루션 스택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