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 ADAS·커넥티드카 등의 기술확산으로 가파른 성장 기대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 ADAS·커넥티드카 등의 기술확산으로 가파른 성장 기대

자일링스 유세프 칼릴롤라히 아태지역 부사장 “향후 20년간 폭발적 성장 예상돼”

기사입력 2020-12-10 14:56: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 ADAS·커넥티드카 등의 기술확산으로 가파른 성장 기대
(사진=자일링스 웨비나 캡쳐)


[산업일보]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던 자동차 시장이 최근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에 사용되는 반도체 시장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발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20년 간은 폭발적인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자일링스(XILINX)의 유세프 칼릴롤라히 아태지역 부사장은 최근 온라인상으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이에 대응하는 자일링스의 움직임을 소개했다.

칼릴롤라히 부사장은 “새로운 기술인 ADAS와 커넥티드카, 전기화, 기능안전성 요구 강화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자동차의 개념이 재정립되면서 자동차 분야에서 반도체는 향후 20년간 폭발적 성장을 이룰 것이며, 자동차의 새로운 시장 확산과 기술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라며, “한국의 자동차업계는 코로나19에 잘 대응했고 다른 시장에 비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은 2020년 450억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40년에는 1천750억 달러 규모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도체는 차량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비롯해 자동주행, AI 및 머신러닝, MaaS(Mobility as a Service),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드 카, 전기화, 기능 안전성 등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기술을 촉진시키는데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성장 속도와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이나 AI 모델, 기능 안전성 표준, 센서 수 등 빠르게 진화하는 시스템 요건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혁신의 속도는 이미 실리콘 설계주기를 능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가속화될 것이다. 또한 고객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레벨에서 여러 다양한 제품을 구현할 수 있는 적응형 컴퓨팅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다.

칼릴롤라히 부사장은 “자일링스는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높은 적응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짧은 지연시간의 고성능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오랜 기간 자동차와 일반 산업, 항공우주분야에서 입증된 높은 품질과 신뢰성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자일링스는 자동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지난 15년 동안 유닛의 출하량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왔고 1억9천만 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출하했는데, 그 중 ADAS분야에만 7천500만 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출하했다”고 덧붙였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