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일보]
광학 전문 기업 자이스(ZEISS)가 좌표 측정기(CMM, Coordinate Measuring Machines) 'ZEISS SPECTRUM'을 공개했다. 자동차, 전자, 일반 기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고려해 개발된 제품이다.
ZEISS SPECTRUM은 접촉식과 광학식 스캐닝 기능을 결합해 정밀한 측정을 지원한다. VAST XXT TL3 소형 센서를 탑재해 측정 범위를 넓혔으며, LineScan One 레이저 스캐너를 통해 고속 광학 측정을 제공한다.
단일 장비로 다양한 검사 작업이 가능해 생산성과 정밀도를 동시에 높였다. 또한, ZEISS SPECTRUM verity는 ZEISS VAST XT gold 센서를 적용해 높은 센서 유연성을 지원한다.

네 가지 크기로 출시돼 다양한 부품과 형상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RDS 프로브 캐리어는 최대 2만736개의 각도 위치 조정이 가능해 유연한 측정 구성을 지원한다.유리 세라믹 스케일을 적용해 열 팽창을 최소화한 구조를 갖춰 온도 변화에 따른 측정 오차를 줄였다.
SoftTouch Mode를 탑재해 섬세한 부품 측정이 필요할 경우 VAST XXT TL1 센서를 활용할 수 있다. 최대 40%의 측정 시간 단축이 가능하며, 컴팩트한 설계를 적용해 실험실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LineScan One을 통합해 한 번의 설정으로 복잡한 형상과 표면 세부 사항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ZEISS 다중 센서 CMM 사업부 책임자인 Andrzej Grzesiak은 "CMM 기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정밀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경제성과 효율성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