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국내 조선업계 저조한 실적 불구, 글로벌 시장 1위 유지
조명의 기자|cho.m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조선업계 저조한 실적 불구, 글로벌 시장 1위 유지

하반기 국내 조선소 수주 현황

기사입력 2012-11-06 00:01:1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최근 지식경제부는 올해 1~9월 국내 조선산업은 전 세계 선박발주량의 36.3%인 520만CGT(189억 달러)를 수주하며 세계 1위(수주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동 기간 동안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48%가 감소하는 등 글로벌 조선시장의 불황이 지속됐고, 이에 따라 국내 조선산업도 전년 동기 대비 수주량 58.6%, 수주액 56.9% 감소라는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조선업계 저조한 실적 불구, 글로벌 시장 1위 유지
사진 = 대우조선해양


조선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선업계는 탱커, 가스선 및 해양플랜트와 같은 자원개발 및 운송과 관련된 고부가가치 선박이나 플랜트 수주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며 수주량 및 금액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국내 메이저 조선소들은 드릴십, FPSO, LNG-FSRU 등과 같은 해양플랜트 수주에 집중하면서 상선 시장의 부족분을 상쇄해 나가고 있다. 실제 업계 분석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현대중공업은 수주금액의 50%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달성했고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이보다 더 높은 75%, 85%를 해양플랜트에서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9월 국내 수주량은 41만2,546CGT(24억7,900만 달러), 20척으로 세계시장의 26%를 차지하면서 8월(14만8,574CGT, 2억200만 달러)보다 다소 개선된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작년 같은 기간 수주액인 438억8,800만 달러를 훨씬 밑돌고 CGT를 기준으로 할 때 절반 수준에 불과한 매우 저조한 실적이다.
더군다나 수주잔량은 8월 3,031만4,232CGT, 891척에 이어 9월 2,949만2,442 CGT, 856척을 기록하면서 2004년 9월 이후 처음으로 3만 CGT가 붕괴돼 향후 전망을 어렵게 하고 있다.

2012년 하반기 국내 조선소 선박 및 해양플랜트 수주현황(2012.07.01~2012.10.31)
선박 수량 계약금액 발주처 인도일 조선사
7월 Spar 해양플랫폼* - 6억 5천5백만 달러 노르웨이/Statoil 2015년 12월 현대중공업
컨테이너선 10척 12억 달러 그리스/선주사 - 현대중공업
암모니아/LPG선 2척 1억 달러 터키/Negmar Denizcilik 2013년 3,4분기 현대중공업
컨테이너-로로선 4척 - 이탈리아/Ignazio Messina & C. S.p.A. 2014년 6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 STX조선해양
해양작업지원선(PSV) 1척 - 노르웨이/Trams Offshore Supply 2014년 1분기 STX OSV
해양작업지원선(PSV) 2척 1천억 원 노르웨이/Island Offshore 2013년 4분기, 2014년 2분기 STX OSV
중형 LPG선** 1척 5천만 달러 스위스/Geogas 2014년 1월 현대미포조선
자동차전용운반선 2척(옵션 2척) - 그리스/Neptune Lines 2013년 말~2014년 초 현대미포조선
MR 탱커 2척(옵션 2척) 6천8백만 달러 미국/Scorpio Tankers 2014년 1월 현대미포조선
케미컬탱커 8척(옵션 4척 포함) 3억2천만 달러 노르웨이/Odfjell 2014년 1~7월 현대미포조선
MR급 화학제품운반선 4척 - 그리스/선주사 - 대선조선
8월 가스가압 플랫폼 - 4억2천만 달러 동남아시아/석유회사 2012년 하반기 현대중공업
자동차운반선*** 5척 3억6천만 달러 한국/글로비스, 유코 2013년 4분기부터 순차적 현대중공업
고정식 해양플랫폼**** 5기 20억 달러 미국/Chevron 2016년 4월 대우조선해양
석유제품운반선 4척 1억 2천만 달러 싱가포르/Wilmar International - STX조선해양
벌커 1척(옵션 1척) 5천만 달러 한국/폴라리스쉬핑 2014년 9월 STX 다롄
MR 석유제품운반선 2척(옵션 2척) 6천1백30만 달러 아일랜드/D' Amico Tankers 2014년 초 현대미포조선
9월 드릴십 1척(옵션1척) 6억2천만 달러 미국/Rowan 2015년 1분기 현대중공업
해양생산설비(TLMP)***** - - - 2015년 현대중공업
드릴십 1척(옵션1척) 6억 달러 노르웨이/Seadrill 2014년 말 삼성중공업
부유식원유저장설비(FSU) 1기(옵션 2기) 2억3천만 달러 노르웨이/Statoil 2015년 상반기 삼성중공업
셔틀탱커 2척 약 2억 달러 AET Sea Ahuttle AB 2014년 삼성중공업
해양경비함 3척 1천5백억 원 한국/해양경찰청 2015년 12월 STX조선해양
차기호위함 - 한국/방위사업청 - STX조선해양
LPG/에틸렌운반선 3척 9천9백만 달러 네덜란드/Unigas Pool - STX조선해양
부유식 원유저장설비(FSO) 1기 - 북아프리카 선사 2015년 상반기 STX조선해양
참치선망선 2척 500억 원 한국/동원산업 - STX조선해양
컨테이너선 4척 3억3천만 달러 중국/CIMC 2014년 STX다롄
Con-Ro선 3척 - 이탈리아/Grimaldi Napoli 2014년 현대미포조선
자동차운반선(PTCT) 1척 - 이스라엘/Ray Shipping 2014년 현대미포조선
10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LNG-FSRU) 1척(추가옵션 1척) 2척7천만 달러 노르웨이/Hoegh LNG 2015년 상반기 현대중공업
드릴십 4척 - 미국/Transocean 2015년 중순부터 순차적 대우조선해양
드릴십 1척 약 6억 달러 그리스/Ocean Rig - 삼성중공업
LPG선 1척(추가옵션 1척) 3백억 원 스위스/Geogas 2014년 4분기 인도 STX조선해양
극심해용 드릴십 1척(추가옵션 4척) 7억 달러 - - STX조선해양
해저건설작업지원선(Offshore Subsea Construction Vessel) 2척 - 노르웨이/Seim Offshore 2014년 2분기 STX OSV
MR형 석유제품운반선(PC) 2척 6천6백만 달러 이탈리아/D'Amico International Shipping 2014년 현대미포조선
주스운반선 2척 8천만 달러 스위스/Atlanship 2013년 하반기, 2014년 4분기 현대미포조선
참치선망선 2척 - 한국/사조산업, 사조오양 2013년말부터 순차적 성동조선해양
참치선망선 1척 - 한국/한성기업 2013년말 성동조선해양
주 : 1. 본 자료는 각 사 보도자료 및 일부 언론 보도를 참고로 했으며, 당 사가 자체 파악한 것임
2. *테크닙(Technip)과 컨소시엄 형성, **옵션 행사, ***계약금액은 현대삼호중공업 건조분 포함, ****앙골라 PAENAL와 공동 수주, *****기본설계(FEED) 계약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