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식경제부는 올해 1~9월 국내 조선산업은 전 세계 선박발주량의 36.3%인 520만CGT(189억 달러)를 수주하며 세계 1위(수주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동 기간 동안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48%가 감소하는 등 글로벌 조선시장의 불황이 지속됐고, 이에 따라 국내 조선산업도 전년 동기 대비 수주량 58.6%, 수주액 56.9% 감소라는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조선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선업계는 탱커, 가스선 및 해양플랜트와 같은 자원개발 및 운송과 관련된 고부가가치 선박이나 플랜트 수주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며 수주량 및 금액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국내 메이저 조선소들은 드릴십, FPSO, LNG-FSRU 등과 같은 해양플랜트 수주에 집중하면서 상선 시장의 부족분을 상쇄해 나가고 있다. 실제 업계 분석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현대중공업은 수주금액의 50%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달성했고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이보다 더 높은 75%, 85%를 해양플랜트에서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9월 국내 수주량은 41만2,546CGT(24억7,900만 달러), 20척으로 세계시장의 26%를 차지하면서 8월(14만8,574CGT, 2억200만 달러)보다 다소 개선된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이는 작년 같은 기간 수주액인 438억8,800만 달러를 훨씬 밑돌고 CGT를 기준으로 할 때 절반 수준에 불과한 매우 저조한 실적이다.
더군다나 수주잔량은 8월 3,031만4,232CGT, 891척에 이어 9월 2,949만2,442 CGT, 856척을 기록하면서 2004년 9월 이후 처음으로 3만 CGT가 붕괴돼 향후 전망을 어렵게 하고 있다.
| 월 | 선박 | 수량 | 계약금액 | 발주처 | 인도일 | 조선사 |
|---|---|---|---|---|---|---|
| 7월 | Spar 해양플랫폼* | - | 6억 5천5백만 달러 | 노르웨이/Statoil | 2015년 12월 | 현대중공업 |
| 컨테이너선 | 10척 | 12억 달러 | 그리스/선주사 | - | 현대중공업 | |
| 암모니아/LPG선 | 2척 | 1억 달러 | 터키/Negmar Denizcilik | 2013년 3,4분기 | 현대중공업 | |
| 컨테이너-로로선 | 4척 | - | 이탈리아/Ignazio Messina & C. S.p.A. | 2014년 6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 | STX조선해양 | |
| 해양작업지원선(PSV) | 1척 | - | 노르웨이/Trams Offshore Supply | 2014년 1분기 | STX OSV | |
| 해양작업지원선(PSV) | 2척 | 1천억 원 | 노르웨이/Island Offshore | 2013년 4분기, 2014년 2분기 | STX OSV | |
| 중형 LPG선** | 1척 | 5천만 달러 | 스위스/Geogas | 2014년 1월 | 현대미포조선 | |
| 자동차전용운반선 | 2척(옵션 2척) | - | 그리스/Neptune Lines | 2013년 말~2014년 초 | 현대미포조선 | |
| MR 탱커 | 2척(옵션 2척) | 6천8백만 달러 | 미국/Scorpio Tankers | 2014년 1월 | 현대미포조선 | |
| 케미컬탱커 | 8척(옵션 4척 포함) | 3억2천만 달러 | 노르웨이/Odfjell | 2014년 1~7월 | 현대미포조선 | |
| MR급 화학제품운반선 | 4척 | - | 그리스/선주사 | - | 대선조선 | |
| 8월 | 가스가압 플랫폼 | - | 4억2천만 달러 | 동남아시아/석유회사 | 2012년 하반기 | 현대중공업 |
| 자동차운반선*** | 5척 | 3억6천만 달러 | 한국/글로비스, 유코 | 2013년 4분기부터 순차적 | 현대중공업 | |
| 고정식 해양플랫폼**** | 5기 | 20억 달러 | 미국/Chevron | 2016년 4월 | 대우조선해양 | |
| 석유제품운반선 | 4척 | 1억 2천만 달러 | 싱가포르/Wilmar International | - | STX조선해양 | |
| 벌커 | 1척(옵션 1척) | 5천만 달러 | 한국/폴라리스쉬핑 | 2014년 9월 | STX 다롄 | |
| MR 석유제품운반선 | 2척(옵션 2척) | 6천1백30만 달러 | 아일랜드/D' Amico Tankers | 2014년 초 | 현대미포조선 | |
| 9월 | 드릴십 | 1척(옵션1척) | 6억2천만 달러 | 미국/Rowan | 2015년 1분기 | 현대중공업 |
| 해양생산설비(TLMP)***** | - | - | - | 2015년 | 현대중공업 | |
| 드릴십 | 1척(옵션1척) | 6억 달러 | 노르웨이/Seadrill | 2014년 말 | 삼성중공업 | |
| 부유식원유저장설비(FSU) | 1기(옵션 2기) | 2억3천만 달러 | 노르웨이/Statoil | 2015년 상반기 | 삼성중공업 | |
| 셔틀탱커 | 2척 | 약 2억 달러 | AET Sea Ahuttle AB | 2014년 | 삼성중공업 | |
| 해양경비함 | 3척 | 1천5백억 원 | 한국/해양경찰청 | 2015년 12월 | STX조선해양 | |
| 차기호위함 | - | 한국/방위사업청 | - | STX조선해양 | ||
| LPG/에틸렌운반선 | 3척 | 9천9백만 달러 | 네덜란드/Unigas Pool | - | STX조선해양 | |
| 부유식 원유저장설비(FSO) | 1기 | - | 북아프리카 선사 | 2015년 상반기 | STX조선해양 | |
| 참치선망선 | 2척 | 500억 원 | 한국/동원산업 | - | STX조선해양 | |
| 컨테이너선 | 4척 | 3억3천만 달러 | 중국/CIMC | 2014년 | STX다롄 | |
| Con-Ro선 | 3척 | - | 이탈리아/Grimaldi Napoli | 2014년 | 현대미포조선 | |
| 자동차운반선(PTCT) | 1척 | - | 이스라엘/Ray Shipping | 2014년 | 현대미포조선 | |
| 10월 |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LNG-FSRU) | 1척(추가옵션 1척) | 2척7천만 달러 | 노르웨이/Hoegh LNG | 2015년 상반기 | 현대중공업 |
| 드릴십 | 4척 | - | 미국/Transocean | 2015년 중순부터 순차적 | 대우조선해양 | |
| 드릴십 | 1척 | 약 6억 달러 | 그리스/Ocean Rig | - | 삼성중공업 | |
| LPG선 | 1척(추가옵션 1척) | 3백억 원 | 스위스/Geogas | 2014년 4분기 인도 | STX조선해양 | |
| 극심해용 드릴십 | 1척(추가옵션 4척) | 7억 달러 | - | - | STX조선해양 | |
| 해저건설작업지원선(Offshore Subsea Construction Vessel) | 2척 | - | 노르웨이/Seim Offshore | 2014년 2분기 | STX OSV | |
| MR형 석유제품운반선(PC) | 2척 | 6천6백만 달러 | 이탈리아/D'Amico International Shipping | 2014년 | 현대미포조선 | |
| 주스운반선 | 2척 | 8천만 달러 | 스위스/Atlanship | 2013년 하반기, 2014년 4분기 | 현대미포조선 | |
| 참치선망선 | 2척 | - | 한국/사조산업, 사조오양 | 2013년말부터 순차적 | 성동조선해양 | |
| 참치선망선 | 1척 | - | 한국/한성기업 | 2013년말 | 성동조선해양 |
2. *테크닙(Technip)과 컨소시엄 형성, **옵션 행사, ***계약금액은 현대삼호중공업 건조분 포함, ****앙골라 PAENAL와 공동 수주, *****기본설계(FEED)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