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최근 자사의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이 한단계 진보했음을 보여주는 PlantPAx™ DCS솔루션을 릴리즈했다. 새로운 PlantPAx™ DCS솔루션은 향상된 시스템 역량 강화, 엔지니어링 효율성 증대, 높아진 사용자 운영 용이성을 통해 다양한 업계의 제조업체들이 운영자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향상된 시스템 역량 강화 측면에서는 PlantPAx 시스템의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설계와 개선된 표준 기반 알람을 위한 포괄적인 HMI 도구는 운영자의 효율성을 한층 더 향상시켜주며, 운영자가 공정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시스템의 다운 시간과 문제를 감소시켜 준다.
또한 최신 PlantPAx 시스템은 또한 업체가 공장을 설계하는 경우, 최상의 스키드(Skid)를 세계 곳곳에 위치한 여러 공장에 통합할 때, 보다 큰 유연성을 지원하는 향상된 독립 워크스테이션(혹은 네트워크 스테이션)을 제공한다. 이는 복수의 스테이션이 FactoryTalk Historian 및 Security, Batch에 연결돼 기존 네트워크 버전의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PlantPAx 비즈니스 매니저인 최태능 부장은 “업계에서는 시장 출시 시간 절감을 위해 보다 빠른 라인 및 공장 확장에 공정 스키드를 활용하는 추세”라며 “그렇지만 이러한 공정 스키드를 기존의 공정 분산 제어 시스템(DCS)에 통합하는 것은 복잡성과 비용 증가를 야기할 수 있다. 실제로 기존의 DCS에 있어 통합이 엔드유저의 총 프로젝트 비용의 50 내지 60%를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가령 스키드 통합 시 보통 DCS상에 이중화 코드나 개별화된 데이터 매핑이 필요하지만, PlantPAx 시스템은 그럴 필요가 없다. 스키드 기반의 컨트롤러를 시스템의 기본 컨트롤러로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향상된 독립 워크스테이션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스키드가 사용자 계정 및 보안 설정 등의 공통 인프라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통합 비용을 절감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ICPS(Integrated Information, Control, Power & Safety)를 제공하는 PlantPAx 시스템을 한층 강화한다. 또한 정보, 제어, 전력, 세이프티 등 각각의 시스템이 서로 어우러져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하고 고도로 분산된 비용 효율적인 시스템의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엔지니어링 효율성 증대 측면에서는 PlantPAx 퀵 스타트를 고객에게 제공해 기본적인 표준절차에 따라 초기 셋업이 가능하게 하므로 초기 설정 작업의 리스크나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줄일 수 있게 한다. 이 외에도 저압 인버터 제품인PowerFlex 753과 755를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해 드라이브 및 모터에 대한 파라미터 정보 및 진단 정보를 중앙 제어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Premier Integration® 을 가능케 해 현장의 전력 제어 솔루션에 대한 운영 효율성 향상 및 최적화를 실현시킨다.
사용자 운영 용이성 측면에서의 새로운 시퀀서 도구(Sequencer Library)는 업체들이 손쉽게 공정 절차를 자동화하고, HMI를 통해 시스템 수정 및 동작 시퀀스를 직접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주요한 수작업 공정에 대한 시퀸스 관리를 통해 공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나 비정상적인 상태가 발생하는 경우 제어 시스템 전문가의 절차 코드 수정을 기다릴 필요 없이 해당 로그인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시퀀스를 HMI 화면에서 바로 수정을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