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한국이구스가 다음달 12일부터 14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OFFSHORE KOREA 2014에 참가,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e체인부터 GL인증 케이블에서부터, 각종 무급유 베어링까지 항만, 크레인, 해저 산업 등 다양한 해양 적용에 적합한 제품들로 포괄적인 솔루션을 선 보인다.
igus®의 고성능 플라스틱은 기본적으로 “Cost down, life up: 고객의 비용 소모를 줄이고 기기 수명을 연장”한다는 기업 취지에 맞게 전 제품이 무급유, 무보수라는 특징을 표방하고 있다.
이번 OFFSHORE KOREA 2014에 맞춰 특별히 선정한 제품들의 특징으로는 이러한 무급유, 무보수에 더해 해수와 자외선을 견디고 화학 약품 접촉과 부식에 강한 제품들이다. 항만/조선 분야에 흔히 사용되는 금속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가벼운 중량 등 여러 가지 장점들을 관람객들이 직접 실물을 통해 비교해 볼 수 있다.
GL승인 케이블 Chainflex®
선박 제조 및 해양 플랜트 현장은 무엇보다 오작동 없는 안정된 기기 성능과 유지보수 작업의 최소화가 보장돼야 한다. 이것은 기기에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다양한 케이블 및 호스, 그리고 체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독일 선급 협회 Germanischer Lloyd(GL)은 이에 따른 감사 기준을 특별히 개발해 해양 적용 분야에 신뢰성을 보장하고 있다. 가동형 케이블 중 이러한 GL인증을 받은 최초의 제품은igus®의 고유연성 케이블 Chainflex®(체인플렉스)다. 총 348 종의 체인플렉스가 선박 승인 기관의 요구 사항들에 완벽하게 부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현장 적용 테스트 완료
세상에서 가장 큰 플라스틱 체인 E4.350은 이미 실제 적용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한 제품이다. 파이프 설치선 “Seven Waves”호에 적용된 E4.350은 기본적으로 600 kg/m의 추가 하중을 커버해 금속 체인보다 현저한 중량을 자랑한다.
연안 풍력 발전기를 건설하는 헤비 리프팅 잭업(Jack-up) 선박에 대한 적용 사례도 있다. "Innovation and Vidar"사를 위해 특별 제작한 igus® 멀티 회전 모듈은 2개의 레이어로 제작돼 최대 900° 회전 작업이 가능하다.
고성능 플라스틱이 해양 적용에 있어 다양한 장점을 소개한다. 무급유, 무보수라는 기존의 장점에 더해 해수와 자외선을 견디고 화학 약품 접촉과 부식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컴팩트한 Triflex® TRCF 3D 밀폐형 체인
Triflex® TRCF 에너지체인은 3D 모션이 가능한 밀폐형 체인으로 먼지, 칩과 같은 이물질 방어에 적합한 제품이다. 이 로봇용 체인은 플립오픈(flip-open) 메커니즘을 이용해 수동 조작(누르고 젖힘) 또는 스크류 드라이버(홈에 대고 들어올림)로 개폐 작업이 간편하다. 공칭 직경 85 mm로 커다란 직경의 케이블 및 호스의 충진 또한 용이하며 뒤틀림에서도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준다. 자유로운 길이 조절과 마운팅 브라켓, 보호장치 등의 다양한 액세서리 장착으로 자신의 사양에 꼭 맞는 로봇 솔루션 구현이 가능하다.
컴팩트한 Triflex® RSE 회수 시스템
이구스의 2014 신제품 Triflex® RSE 회수 시스템은 케이블베어를 포함한 전체 중량이 단 1.8 kg 밖에 되지 않는다. 전체 길이가 44 mm, 최대 회수 길이가 500 mm로 소형 로봇에 적합하며 가격대비 효율이 우수한 모듈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로봇 머리에서 체인의 루프 형성을 방지하는 동시에 3D 에너지 체인을 안정적으로 가이드 한다.
온라인 로봇 설계 도구, "퀵 로봇(QuickRobot)"
이구스는 로봇 산업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퀵 로봇”과 같은 온라인 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퀵 로봇”은 총 79 가지 로봇 타입의 전체 장비를 즉시 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로봇 제조사 및 유형별 시리즈만 입력하면, 단 몇 초 만에 최대 6 축까지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구성품의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구스 온라인 툴을 이용해서 대형 용접 로봇부터 소형 핸들링 로봇까지 다양한 로봇을 설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