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서비스 로봇’으로서의 ‘드론’ 활용 확대될 것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서비스 로봇’으로서의 ‘드론’ 활용 확대될 것

킨텍스 정형필 팀장, ‘미팅·컨퍼런스’ 동반된 '로보 유니버스' 주최

기사입력 2015-06-25 07:39: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서비스 로봇’으로서의 ‘드론’ 활용 확대될 것
킨텍스 컨벤션 마케팅팀 정형필 팀장


[산업일보]
최근 산업계뿐만 아니라 IT업계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은 드론이라고 할 수 있다. 조종사 없이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군사용 무인항공기(UAV : unmanned aerial vehicle / uninhabited aerial vehicle)를 총칭하는 드론은 2010년대를 전후해 군사적 용도 외 다양한 민간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몇 년 사이에 드론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면서 이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6월 24일 킨텍스에서 막을 올린 로보 유니버스에서는 예년에 비해 많은 드론 업체들이 참가해 산업계의 관심을 반영했다.

로보 유니버스를 공동 주최한 킨텍스 컨벤션 마케팅팀의 정형필 팀장은 이번 전시회에 대해 “몇 년 전에 일본을 갔을 때도 이미 백화점에서 고객을 안내하는 로봇이 있었는데 우리나라는 ‘ICT 강국’이라고 하면서도 로봇이 실생활에 쓰이지도 않고 관련 먹거리도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려면 서비스 로봇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미국의 파트너사와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순회 컨벤션을 만드는 것에 합의했다”며, “이미 우리나라에도 로봇에 관련된 전문 전시회가 있으니까 국제 순회 컨벤션을 기획해 컨퍼런스에 비중을 두고 국제적인 미팅·컨퍼런스가 같이 진행되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로보 유니버스에서 특별히 드론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썼다고 밝힌 정 팀장은 “일단 드론은 연령대를 초월하는 장난감의 기능은 물론, 촬영, 물류, 택배, 보안, 정찰, 군사, 구조, 재해방지 등 수요가 대단한 기세로 확산되고 있어 ‘드론에 투자할 만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렇듯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 시장이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 역시 산적해 있다. 특히 드론 시장의 경우 짧은 시간에 급속도로 성장했기 때문에 기술적인 문제는 물론 법령·조례 등에서도 손대야 할 부분이 많다.

정 팀장은 “기술적인 문제는 드론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짧다는 것”이라고 말한 뒤, “그 외에도 항공법은 물론 지자체의 조례 역시 아직은 손 댈 부분이 많지만 자동차 튜닝산업이 그랬듯 소비자가 늘어나면 법령이나 조례는 완화되게 될 것”이라고 희망적인 견해를 전했다.

‘서비스 로봇’으로서의 ‘드론’ 활용 확대될 것


전시회 전문가로서 정 팀장은 “우리나라가 점차적으로 육성해야 할 가능성이 보이는 산업적 아이템이 발굴되면 과감하게 국제 컨퍼런스를 런칭해 사람들을 모을 것”이라며, “컨퍼런스 개최로 여론과 인식이 바뀌면 정부 시책도 바뀌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시장이 커지면 GDP·GNP 성장은 물론 MICE산업과 수출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에 대해 그는 “지난 컨퍼런스 참석자의 92%가 만족 이상의 평가를 내렸고 85%는 ‘재참가를 원한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에게도 메리트를 제공해야 한다”며, “너무 크지도 않고 외국인에게도 개방된, 그러면서도 실제로 수요가 있는 사람들이 참가하고 특별한 기술을 가진 업체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덧붙여 정 팀장은 “전시회가 부스 유치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쪽이 나와서 서로 매칭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이를 위해 바이어와 기술제휴전문가, 창업·해외 연설자·학계·글로벌 기업 종사자들을 집중적으로 안내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