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캐나다 조선산업 중장기 발전 도모
하상범 기자|ubee173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캐나다 조선산업 중장기 발전 도모

NSPS와 투자 확대로 성장동력 키워

기사입력 2016-06-26 12:02:5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캐나다 조선산업 중장기 발전 도모

[산업일보]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22일 캐나다 조선산업이 국가조선조달전략(National Shipbuilding Procurement Strategy, 이하 NSPS) 추진을 통해 중장기 발전 토대를 마련해나가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 분야도 늘어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캐나다 조선산업은 1990년대 중반 수주물량 감소로 설비투자와 인력양성이 지체되는 등 침체됐으나, 연방정부가 2010년 NSPS을 추진하면서 2011년부터 2016년 사이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18.6%로 확대되는 등 활기를 되찾기 시작했다.

2010년부터 캐나다 연방정부는 NSPS를 발표하고 해군과 해안경비대 선박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기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캐나다 최대 규모 공공사업으로 꼽히는 이 프로그램은 중장기 관점에서 군함과 경비정의 조달물량을 조절해 조선업계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2011부터 2040년까지 총 380억 캐나다달러를 투입해 1천 톤급 이상 대형함정 38척과 중소형 선박 116척을 건조하게 할 계획이며, 1만5천여 명의 고용 창출과 연간 20억 캐나다달러 이상의 매출 효과 발생이 기대되고 있다.

NSPS에는 1천 톤급 이하 선박 116척 발주계획도 포함돼 있으며, 총 예산 20억 캐나다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다. 캐나다 해안경비대(CCG)는 2021년까지 21척의 특수목적선 조달계획을 2013년 수립했으며, 경쟁 입찰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NSPS을 총괄하기 위한 연방정부 특별조직인 사무국(secretariat)은 2010년 발족됐으며 중소 규모 조선 기자재 및 서비스 기업의 일감 제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 조선업계는 NSPS에 힘입어 오는 2040년까지 안정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이 과정에서 전후방 기자재와 서비스를 비롯해 기술 및 인력 협력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간업계에서도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협력에도 개방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의 대표적인 조선업체인 할리팩스가 위치한 노바스코샤 주는 조선산업과 더불어 해양에너지 개발과 수산업 분야의 발전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다. 한국 기업의 진출거점으로도 우수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KOTRA 토론토 무역관 관계자는 “노바스코샤 주정부와 함께 양국 기업과 인력 간 교류 증진 사업을 기획해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이들 기업과 협력을 위해서는 온라인 협력업체 등록(Registration)과 꾸준한 접촉, 홍보 등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캐나다 조선산업은 최첨단 쇄빙선을 건조할 정도로 선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확보한 상태다. 오대호와 북극해를 비롯해 대서양과 태평양에 면한 해안선 등 다채로운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특수 선박 제조 및 공급에도 유리하다.

현재 8만5000DWT(재화중량톤수) 규모 대형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객선, 어선, 보급선, 예인선, 시추선, 화물선, 군함 등을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고 있다.

캐나다 조선업계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0억 캐나다 달러에 달하며, 약 200여 개 업체에 7천300여 명이 상시 근무 중이다. 캐나다 선박 수출액은 4억8천만 캐나다달러이며, 수입액은 13억 캐나다달러 수준이다. 최대 교역 대상국은 미국이며, 중국과 수출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산 선박 수입액은 6천5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 벌크선, LNG선 등 대형 화물선을 주로 수입하며 고속정, 예인선, 쌍동선 등 중소형 특수 선박을 수출하고 있다. 최근 연근해 원유시추 플랫폼과 해양 탐사선 등과 같이 첨단기술을 요하는 특수 선박 개발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기계산업 및 공장자동화 최신 기술동향에서부터 신재생에너지까지 보다 발빠른 소식으로 독자분들을 찾아 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