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자율주행차 세계 자동차 업계 관심 시장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율주행차 세계 자동차 업계 관심 시장

2020년 자율주행 감지기시장 선점경쟁 가속화 전망

기사입력 2016-12-26 09:37: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율주행차 세계 자동차 업계 관심 시장


[산업일보]
자율주행차 시장은 실리콘밸리 기업이 대규모 투자 및 지속적인 테스트로 노리고 있는 시장이다. 2020년 200억~250억 달러의 자율주행 감지기시장 선점경쟁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KOTRA 파리 무역관에 따르면 세계 굴지의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부품업체 뿐 아니라 구글, 애플, 테슬라, 우버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까지 자율주행차 분야에 뛰어들어 투자를 늘리는 등 2020년 200억 달러 규모의 자율주행차 부품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용 첨단기술 부품들은 이미 개발돼 실용화 테스트 중이어서 2018년까지는 자율주행차가 완성될 전망이며 2025년에는 관련 법규까지 완성돼 자율주행차 시대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이제는 가격인하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이에 완성차 기업들은 이들 부품업체들이 시장을 독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벤처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고급 차의 일부 기능을 자율주행부품으로 대체하고 있다.

한편, 실리콘밸리 기업들도 이 첨단기술 경쟁에 가담해 완성차 기업들과 경쟁 중이다. 고급 전기차 개발로 잘 알려진 테슬라는 여전히 레이저 스캐너를 감지시스템에 적용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들은 외장형 3개과 내장형 2개 등 총 5개로 그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200억 내지 25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외장형 부품이 감지한 정보들을 분석해 주행에 필요한 명령을 내리는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지도 등 내장형 부품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100억 내지 150억 달러로 전망된다.

KOTRA 파리 무역관 측은 “한국과 프랑스는 각각 다른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상호보완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진행 양국 간의 자율주행차 개발 협력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재정지원과 관련 기업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 강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율주행 부품 벤처기업 육성 정책의 수립과 인재 양성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잃지 않아야 할 것이며 벤처기업과 완성차 기업 간의 파트너십 계약 체결 등 원활한 기술 협력이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리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