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표면 처리 분야의 글로벌 기업 올리콘 발저스가 비결정성 카본(a-C) 코팅인 BALIQ CARBOS 및 BALIQ CARBOS STAR 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코팅은 많은 하중과 빠른 슬라이딩 속도를 필요로 하는 고경도 및 저마찰, 낮은 표면 조도의 조합 등 분야에 최적화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산업 분야에서 섬유 리드, 밸브 플레이트, 밸브 스템 및 공압 밸브와 같은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미래의 코팅 기술
BALIQ CARBOS 및 BALIQ CARBOS STAR 코팅은 올리콘 발저스가 개발한 공정에서 적용되며 아크 및
스퍼터링 방법의 장점을 결합한 S3p(Scalable Pulsed Power Plasma)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아크 증착 기술은 고밀도의 접착층을 생성하고, 스퍼터링 기술은 코팅 재료에서 방출된 원자를 소재에 증착시키는 코팅 방식으로 높은 수준의 표면 조도를 구현한다. 후처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스퍼터링 혹은 PACVD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저마찰 및 매끄러운 표면 구현을 특징으로 하는 무수소 DLC 코팅이 만들어졌다.
S3p 기술은 최대 40GPa(HIT)의 경도에 대해 높은 사면체 결합율(50-60%)을 생성한다. 이에 비해
일반적인 DLC 코팅의 경도 범위는 20-30GPa 이며, WC/C 코팅의 경우 10-15GPa 수준에 불과하다.
Calotest 측정 시, 이 코팅은 20GPa 경도를 갖는 DLC 코팅보다 3 배 더 낮은 마모 수치를 나타내다. 일반적인 DLC 코팅의 온도가 최대 350 도 인 것에 비해, 이 코팅의 프로세스는 200 도 미만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알루미늄 및 강철 등 훨씬 더 다양한 소재에 코팅을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