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EXPO] 아이핌(AiPIM), AI 기반 제조 및 에너지 관리 솔루션 공개
[산업일보]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주관으로 열린 2024 탄소산업 엑스포에서 아이핌(AiPIM)이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을 공개했다.
아이핌은 제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 AI를 활용한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빅데이터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최적화된 운영, 이미지 처리 등의 AI 알고리즘과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아이핌은 AI 기반 제조 공정 최적화 솔루션(OMS)과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을 주력 제품으로 소개했다. 제조 공정 최적화 솔루션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며,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공장의 생산 공정을 분석해 각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은 AI 알고리즘을 통해 산업 현장의 에너지 소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한다. 이 시스템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에너지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아이핌 관계자는 "이번 탄소중립 엑스포에서 공개한 AI 기반 솔루션은 산업계의 탄소중립 실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537개 기업이 참가한 이번 탄소중립 엑스포는 탄소중립 확산을 위한 생태계 구축에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