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임지원"에 대한 검색결과입니다.
뉴스
[2025 산업계 10대 뉴스⑥] 노동안전정책, ‘제재의 시대’ 넘어 ‘예방’ 위한 균형 찾을까
임지원 기자 2025.12.25지난해 12월 벌어진 계엄과 탄핵 정국은 한국에 대한 대외적인 신인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한동안 ‘불확실성’이 한국의 경제와 산업계를 대변하는 단어가 되기도 했다. 특히, AI로 대변되는 디지털화가 진행되는 동..
"주휴수당 주느니 쪼갠다"… '15시간의 벽'에 갇힌 노동시장
임지원 기자 2025.12.24최근 노동시장에서 주 15시간 미만 일하는 ‘초단시간 노동’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주휴수당 등 특정 근로시간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과도한 노동비용 격차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근로자 보호 제도가 과..
“제조업 생존, AI에 달렸다”… 정부, 내년 7천억 ‘베팅’
임지원 기자 2025.12.24산업통상부가 제조업 전반의 AI 전환(AX)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년에 7천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제조 데이터를 공동으로 활용하는 ‘M.AX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AI 모델 개발과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사업을 본격화한다..
"로봇청소기, AI 만나니 '스파이' 돌변"... "설계부터 보안 안 하면 수출 길 막힌다"
임지원 기자 2025.12.24AI 기술이 해커의 무기가 되면서 비전문가도 순식간에 기기의 취약점을 찾아내 공격할 수 있는 ‘자동화 공격’ 시대가 본격화됐다. 특히 일상 속 지능형 커넥티드 제품이 새로운 보안 사각지대로 부상하고 있어 제조사의 선제..
AI 시대 보안, ‘프라이버시’ 넘어 ‘생명’과 ‘복원력’의 시대로
임지원 기자 2025.12.23AI 기술의 전산업에 걸친 학산으로 사이버 위협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보안을 단순 예방이 아닌, 사고 발생을 전제로 한 ‘복원력(Cyber Resilience)’ 관점에서 재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 서울 여의..
“단순 기부 넘어 ‘미래 성장판’ 키운다”… 산업계, 과학기술 기반 CSR ‘열기’
임지원 기자 2025.12.23인구 구조의 변화와 급격한 기술 전환기 속에서 산업계의 생존 전략이 ‘단순 기부’를 넘어 ‘전략적 인재 육성’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술혁신의 속도가 대학 교육의 속도를 앞지르는 시대에, 기업과 교육 현장의 결합을 통해..
[2025 산업계 10대 뉴스②] DX를 넘어 AX 시대로 - ‘혁신 3.0’으로 중소기업 전환 이룰까
임지원 기자 2025.12.23지난해 12월 벌어진 계엄과 탄핵 정국은 한국에 대한 대외적인 신인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한동안 ‘불확실성’이 한국의 경제와 산업계를 대변하는 단어가 되기도 했다. 특히, AI로 대변되는 디지털화가 진행되는 동..
“계약 불이행 업체, 입찰 참여 제한”… 권익위, 243개 기타 공공기관 제재 강화 권고
임지원 기자 2025.12.22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기타 공공기관의 공공계약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부정한 행위를 저지른 업체에 대한 입찰 참가자격 제한이 대폭 강화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2일 ‘기타 공공기관 부정당업자 관리 강화를 통한 입찰 참가 자..
‘명마’ 길들이는 창작자들… ‘코드:G 주목의 시작’, AI와 협업한 초현실적 비주얼
임지원 기자 2025.12.22영화 제작의 거대한 피라미드가 무너지고 있다. 막대한 규모의 자본을 투입해 수백 명의 스태프가 오랜 시간을 들여야 했던 전통적 프로덕션 대신, 이제는 컴퓨터 앞의 감독이 AI라는 ‘명마’를 길들이며 혼자서도 세계관을 창..
"인프라는 1등인데 공장은 'AI 깜깜이'"… 제조 강국 韓, '피지컬 AI' 골든타임 경고등
임지원 기자 2025.12.19글로벌 AI 패권 경쟁의 전장이 현실 세계와 결합하는 ‘피지컬(Physical) AI’로 급변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제조업 강국인 한국은 현장 활용 능력 부족과 기업 간 양극화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경고등이 켜졌다. 인프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