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5대 주력산업 IT접목 융합기술 개발… 31개 과제 706억원 투입
장서윤 기자|seo1219@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5대 주력산업 IT접목 융합기술 개발… 31개 과제 706억원 투입

기사입력 2008-04-01 09:56: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는 자동차, 조선, 의료, 건설, 국방 등 우리나라 5대 주력산업과 IT의 융합기술개발을 위해 올해 총 706억원을 투자하는 31개 국책 연구과제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IT융합기술개발은 IT 확산을 통해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IT 기반 융합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착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IT-자동차 ‘차량 전장용 통합제어 SW 플랫폼 개발’

자동차에 부착되는 전자부품이 급증에 따라 이를 통합·제어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국제적으로 장착을 의무화하는 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IT 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현대자동차가 공동으로 자동차 통합제어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IT-조선 ‘IT 기반 선박용 토탈 솔루션 개발’

조선산업과 IT 기술을 접목해 작업시간 단축 및 생산원가 절감을 실현하는 ‘IT기반 선박용 토탈 솔루션’을 추진한다. 현재 대표기업인 현대중공업의 제안에 따라 선박의 철재구조물 등에 RFID와 위치추적 기능을 부착하는 선박구조물 통합관리시스템과 선박용 유무선 통신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IT-의료 ‘원격 로봇 수술을 위한 영상유도시스템 개발’

수술시 의료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확한 영상정보를 제공하고 정밀한 수술은 로봇이 대신하는 ‘원격로봇영상유도시스템’과 인체에 무해한 ‘THz(테라헤르츠) 내시경’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IT-건설 ‘지능형 건설-IT 융합신기술 개발’

전자파와 소음을 차폐·제어할 수 있는 신소재 기반의 기술을 개발해 2012년 52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 건설-IT 융합기술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건설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를 꾀할 방침이다. 이밖에 u-City Service용 개방형 SW 플랫폼을 개발한다.

▲IT-국방 ‘항공기, 로봇기술, 국방통신 개발’

국내 최초 고등훈련기인 T-50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SW 및 컴퓨터를 국산화하며, 감시정찰 및 위험물 탐지,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한 도우미 기능 등을 보유한 네트워크 기반 견마형 로봇을 개발한다. 이밖에 생존성이 극대화된 차세대 국방통신 시스템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IT융합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IT와 산업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술기획위원회를 통해 이 사업에 대한 로드맵을 연내에 제시할 방침이다. 또한, IT와 기간산업 전문가가 함께 새로운 융합산업 육성 방향을 논의할 수 있도록 「IT기반 융합 신산업 활성화 포럼」도 마련할 예정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