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부, 볼리비아 리튬 확보 총력전
이민정 기자|min963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 볼리비아 리튬 확보 총력전

정부- 산업화공동위 기업- 연구기관, 연구용역 체결

기사입력 2010-04-23 14:41:3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 볼리비아 리튬 개발 및 산업화 방안 마련을 위한 ‘볼리비아 리튬 산업화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지식경제부에따르면 지난해 8월과 10월, 2차례에 걸친 이상득 대통령 특사 방문시 양국간 체결한 리튬개발 및 산업화 공동연구 MOU, '리튬자원 산업화 공동위원회 구성 및 인력교류 MOU‘(10월)의 후속조치로 추진되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지식경제부, 한국광물자원공사, 산업연구원 등 13개 기관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볼리비아 리튬 확보를 위한 의지를 다졌다.

계약은 지식경제부(예산지원)-한국광물자원공사(산업화 공동위 대표)-산업연구원(연구기관 대표) 3자간 체결했으며 이날 지경부 김영학 제2차관은 인사말에서 “리튬은 IT, 자동차 산업의 필수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일본, 브라질 등 각국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이라고 설명한 뒤 “추출 기술개발 뿐만 아니라 산업부문의 외자유치에도 적극적인 ‘볼’측의 입장을 고려하여 현지 실정에 맞는 산업화 방안 도출 및 제안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월 ‘염수로부터 리튬 추출 기술개발’을 위해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주관하에 ‘기술개발사업단’을 발족한 바 있어, 산업화 연구는 이와 보조를 맞추어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볼리비아 리튬 산업화 연구’는 산업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주관으로 리튬자원 개발여건·리튬 산업화 모델·리튬 협력전략 등을 연구하고, 연구비용은 지경부·산업화 공동위 기업이 함께 1억원을 부담하게 된다.

이를 위해, 지식경제부는 지난 1월 자원개발기업·연구기관·리튬수요기업을 구성원으로 한 T/F를 구성하여 산업화 연구 지원을 위한 조직도 갖춘 바 있다.

정부관계자는 "최근 일본은 볼리비아 정부와 ‘경제협력 세미나’를 개최(‘10.2월)하고, 볼리비아에 대한 수백억엔 대의 차관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한편, 브라질은 리튬 추출 공정 중에 생산되는 ‘칼륨 산업화 참여’를 위한 대표단 파견을 논의 중에 있어 볼리비아 리튬 확보를 위한 각국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경쟁 속에서 우리측은 8월에 산업화 연구 결과를 ‘볼’측에 제출, 그간 볼리비아 리튬확보를 위해 쏟은 노력의 결실을 맺기 위해 정부?공기업?민간기업?연구기관이 합심해 총력전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