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시스템반도체-SW, 우리 산업경쟁력 결정요인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시스템반도체-SW, 우리 산업경쟁력 결정요인

지식경제부 최중경 장관, 취임 첫 산업계 소통의 자리로

기사입력 2011-02-02 01:05:2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 최중경 장관은 취임이후 첫 번째 현장 방문과 간담회로 경기도 분당에 소재한 시스템반도체 중소기업을 방문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산학연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르네상스호텔), 시스템반도체 현황과 향후 육성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최중경 장관은 산업의 융복화 추세 속에서 IT산업은 중요한 국면을 맞고 있으며 시스템반도체와 SW가 그 중심에 있다고 지적하며, 우리나라가 자동차, 모바일 등 주력산업에서 미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반도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인식과 함께, 시스템반도체와 소프트웨어는 지식기반형 質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는 고용창출형 산업이면서도, 중소·중견기업의 역할이 중요함에 따라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취임후 첫 간담회를 시스템반도체 업계와 갖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11년 우리나라의 전체 반도체 수출은 전년대비 3.5%증가한 525억불로 전망되며, 메모리반도체 가격하락 등에 따라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9.3% 감소되나, 시스템반도체 수출은 스마트폰·태블릿PC 등 시스템시장의 수요증가에 따라 ‘10년 대비 18.7% 증가한 191억불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11년 우리기업의 반도체 설비투자는 전년대비 4.5%증가한 124억불로 전망되나, 시스템반도체 설비투자는 96.8% 증가한 41억불로 내다봤다.

지식경제부는 시스템반도체 육성을 위해 올해 핵심기술의 전략적 개발, 창의적 칩설계 인력 양성,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 노력 강화, 시스템반도체 대표기업 육성 및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등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팹리스(fabless) 업체들은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 산업 당면 문제로 창의적 설계인력 부족, 높은 연구개발 비용, 창업 초기기업 투자유치 애로, 국내 파운드리) 공정 부족 등을 언급하며, 시스템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범정부적인 특단의 지원책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이에대해, 최장관은 주요 주력산업별로 시스템반도체·SW의 연계성과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 ‘주력산업고도화를 위한 시스템반도체-SW 동반육성 전략’을 産學硏官 T/F를 통해 6월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히면서 팹리스 업체들의 건의사항도 검토하여 동 전략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