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IT융합, 재활의료기기 분야까지 확산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T융합, 재활의료기기 분야까지 확산

한국산업기술대에 ‘IT융합 재활의료기기 연구센터’ 개소

기사입력 2011-09-19 00:01:4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T융합, 재활의료기기 분야까지 확산


[산업일보]
지식경제부는 최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부천센터에서 'IT융합 재활의료기기 연구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이 분야에 대한 연구활동에 투입될 고급인재 양성에 나섰다.

지경부에따르면 'IT융합 재활의료기기 연구센터(센터장 이응혁)'는 대학과 중소기업의 연구인력이 공동으로 IT기반의 생체신호 측정·무선 전송기술을 기반으로 재활 의료기기와 훈련시스템에 관한 기술을 연구하면서 IT의료 융합분야에서 석박사급의 고급인재를 양성한다는 것.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근골격 치료 훈련기나 재활보조기 등 IT융합 재활의료기기의 신규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급성장하는 시장 선점을 위해 산업 수요에 맞는 융합인재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동 연구센터를 통해 향후 4년간 재활의료기기 분야에서 임베디드 SW 설계·활용 능력, 재활보조 시스템의 제어와 유무선 통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고급인력 100여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센터는 대학의 연구인력과 함께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인하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임상시험센터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하여 청우메디칼 등 7개 중소기업에게 연구인력, 기술 및 임상실험 등을 지원하여 제품의 고급화와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경제부는 융합인력의 양과 질이 모두 부족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현장인력 중심의 단기적 지원책과 더불어 ‘10년부터 IT분야 핵심기술의 수행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분야별 융합연구센터를 선정·지원(IT융합 고급인력과정)하고 있다.

IT융합이 확산되면서 산업 전반에서 IT융합 인재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으로, 2012년에도 인력부족이 시급한 분야부터 2~3개 IT융합 연구센터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