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e2v의 고성능 이미지 센서가 베트남 최초의 광학 지구관측위성인 VNRED Sat-1(베트남 천연 자원, 환경 및 재해 감시 위성)에 탑재돼 우주에 발사됐다.
VNRED Sat-1은 유럽 최고의 우주 공학 전문업체인 아스트리움(Astrium)이 프랑스 툴루즈에서 VAST(Vietnamese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를 대신해 제작한 것으로, 기후변화의 영향을 모니터하고 조사하며, 자연 재해를 예측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뿐 아니라 베트남의 천연자원 관리를 최적화하는 것이 주요 임무다.
이 위성은 하나의 기기인 광학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다. 이 카메라는 e2v의 백티닝(Backthinned) 처리된 TDI(Time Delay Integrated), CCD(Charged Coupled Device) 이미지 센서로 작동된다.
e2v는 VNRED의 임무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아스트리움과 긴밀하게 협력했다. e2v의 이미지 센서는 매우 높은 감도뿐만 아니라 사용상의 유연성 및 초소형이라는 장점을 제공한다. 광학 카메라는 주사폭이 17.5km이고 전정색 대역 모드(Panchromatic Mode)에서 2.5m 해상도로 다중 대역 모드(Multi-Spectral Mode)에서 10m 해상도로 영상을 제공하게 된다.
e2v의 고성능 이미지 솔루션 마케팅 매니저인 Jean-Charles Terrien은 “e2v는 VNRED에 필요한 고성능 이미지 센서를 공급하는 데 있어서 아스트리움과 성공적인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이번 미션은 e2v가 지구 관측 분야에서 성공적인 솔루션을 어떻게 제공해 왔는가 하는 또 하나의 예로써 e2v 솔루션으로 더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