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밀기계 등 세계최고 기술강국 스위스와 산업기술협력
조명의 기자|cho.m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밀기계 등 세계최고 기술강국 스위스와 산업기술협력

한·스위스 산업기술협력 MOU 체결

기사입력 2014-01-22 00:04: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박근혜 대통령의 스위스 순방을 수행 중인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은 최근 스위스 베른에서 스위스 경제교육연구부 슈나이어 암만 장관과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산업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간 양국은 과학기술분야로 제한된 협력을 추진해왔으나, 이번 협정을 통해 기업이 주체가 되는 산업기술협력까지 발전해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양국은 협정을 통해서 양국 산업기술 및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고 정례적인 점검체계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기술 및 혁신 활동에 대한 상호 참여를 촉진하기로 했으며, 특히 산업기술 관련 양국의 펀딩기관을 통해 양국 기업간 공동 R&D 등 실질적인 협력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스위스는 제약, 고급시계로 대표되는 정밀기계 등의 기술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유럽의 대표 기술강국이다.

스위스는 은행, 관광 등에 비해서 제조업 분야 (전체 GDP의 20.6%)의 GDP 기여도가 상당히 높다.

스위스가 적은 인구수(800만명)에도 불구하고 높은 기술력 (IMD 과학기술순위 : 8위)을 보유할 수 있었던 것은 탄탄한 기초과학과 기술협력에 대한 높은 개방성이 뒷받침돼있기 때문이다.

스위스의 높은 기술 개방성과 특수 부품, 정밀기계 등의 기초기술 역량이 완제품 중심의 우리나라 생산․양산기술과 융합된다면 제3국 시장 진출 등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협정을 토대로 산업부는 한-스위스 공동 R&D 프로그램 신설할 계획이며, 양국이 공동 기금을 조성해 2015년 공동 공고 (Joint Call)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업종별 협․단체, 공공 연구소, 개별 기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호 인력 교류가 발생할 수 있도록 R&D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