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인더스트리, EnerNOC과 협력해서 에너지 수요반응 조사
EnerNOC "코오롱 측 전력시스템 유지에 일조"
한국의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자사 수요반응 솔루션 제공업체로 이 부문 세계최대 기업인 EnerNOC, Inc.을 선정했다고 20일 발표했다. EnerNOC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EIS(Energy Intelligence Software) 관련 에너지 효율 개선에 도움을 주는 수요 반응, 수요 관리 등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업이다.
현재 EnerNOC은 아시아와 유럽, 북미시장에 걸쳐 수요반응 솔루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전력거래소(KPX)의 에너지감축 서비스 관련 공식업체로 있다. EnerNOC은 자사의 특허기술을 활용해, 시스템 비상상황 시 그리드 상의 문제를 해소해주는 한편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수요반응 참여도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EnerNOC의 시장개발부문 선임이사인 제프 르노드(Jeff Renaud)는 "한국의 수요반응 참여기업 네트워크를 확대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코오롱 인더스트리가 EnerNOC을 선택해 KPX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프 이사는 또 "코오롱 인더스트리는 EnerNOC의 수요반응 프로그램에 등록해 관리지역에서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전력시스템 유지에 일조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이번 계약의 의미를 부여했다.
코오롱 인더스트리는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해 필요할 때 마다 대기 상황 유지에 동의해줌으로써 연중 내내 경제적 이점을 얻게 된다. 수요반응 리소스 투입 시 시간 경과에 따라 얼마나 많은 전력(메가와트)수요를 절감하느냐에 따라 추가 혜택도 받게 된다.
비상 부하 상태가 백업 발전기로 전환해 불필요한 전력사용을 감축하게 됨으로써 코오롱 인더스트리로선 차질 없이 영업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