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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시대의 떠오르는 서비스 ‘OTT’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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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시대의 떠오르는 서비스 ‘OTT’

유무선 서비스 모두 제공, 선호도 급상승

기사입력 2016-03-01 11: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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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시대의 떠오르는 서비스 ‘OTT’


[산업일보]
이제 대부분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클라우드 안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가장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기존 통신사는 소비자에게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공급처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통로를 통해 무엇이 제공되는지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만큼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들은 ‘we get what we pay for(돈 내는 만큼만 서비스를 받는다)’라고 미국 대기업 통신사를 조롱하기도 한다.

미국 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반에 따르면, 일반 텔레비전 방송이나 음성 통화와 같은 서비스 사용량은 점차 적어지고, 소비자는 인터넷 스트리밍 비디오나 인터넷 전화연결 등을 더 선호하는 추세다.

그 가운데 OTT(Over The Top) 서비스는 유선, 무선 모두 제공돼 선호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제제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OTT는 인터넷을 통해 텔레비전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로, OTT 전용 단말기를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OTT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OTT 업계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OTT 서비스를 중심으로 차별성이 강조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다. 미국의 OTT 서비스 영화부분 유명업체로는 Netflix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OTT 서비스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쌍방향 화상통화,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게임 및 e커머스 상에서의 상호작용 등을 포함된다. 이 분야들은 이미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위치를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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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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